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삼성-카카오의 결별…디지털손보 합작사 추진 중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운전자보험 등 상품판매 전략에서 이견

카카오페이, 삼성화재 빼고 독자 설립으로 선회

카카오와 삼성,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유지키로

[이데일리 전선형 김유성 기자] 삼성화재가 카카오페이의 ‘디지털손보사 합작사 설립’ 계획이 결국 무산됐다. 지난해 보험·IT의 첫 합자사 설립으로 금융업계 뜨거운 관심을 끌었지만, 결국 양쪽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설립 추진 반년 만에 없던 일이 됐다. 삼성과 카카오의 주도권 싸움이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이데일리

삼성화재 건물 전경.(사진=삼성화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삼성화재와 카카오페이는 전일(25일) 디지털손보사 설립 추진을 중단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두 회사는 보험 상품 개발과 판매 등에 대한 협력 관계는 유지키로 했다.

지난해 9월 삼성화재와 카카오페이는 디지털손보사 설립을 약속하고, 지난해 말 경기도 판교에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린 바 있다. 3월 초 예비인가, 올해 안 본인가를 신청한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다.

삼성화재가 카카오페이가 결국 갈라선 배경에는 지분 관계와 출시 상품 구성 등에 있어 견해 차이를 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디지털손보사를 출범키로 했을 당시에는 경영권은 카카오페이가 가져가고 삼성화재와 카카오가 전략적 동반자 겸 주요 주주로 참여키로 했지만, 이후 3자 간 지분구조에 서로 의견이 엇갈리면서 설립 자체가 지연돼 왔다.

디지털손보사 판매 상품 정하는 과정에서도 두 회견을 이견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등 삼성화재가 이미 시장선점을 하고 있는 상품들에 대한 판매 여부를 두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등 삼성화재가 시장점유율 1위를 하고 있는 상품을 카카오페이가 디지털손보사 상품 리스트에 넣으려고 하면서 상황이 꼬였다”면서 “삼성화재 입장에서는 경쟁자가 늘어나게 되고, 상품에 대한 경쟁이 떨어져서 판매 상품 리스트에 포함하는 것을 완강히 거부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화재와 결별한 카카오페이는 독자적인 디지털보험사 설립을 계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페이가 운영하고 카카오가 전략적 재무 투자자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삼성화재와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며, 판매채널 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카카오페이는 전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상의 위험으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디지털 보험사 설립은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금융당국과의 협의를 마치는 대로 신속하게 사전인가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