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시민단체 줄이어 고발… 檢, 윤미향 수사 '급물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연 회계 담당자 소환조사
윤 당선인도 이번주 조사할듯


파이낸셜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계기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향한 회계부정 의혹 검증 압박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25일 열린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직후 정의연 법인의 투명성 확보를 압박하는 시민단체의 고발이 줄을 잇는 가운데 윤 당선자 등에 대한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는 26일 윤 당선인의 횡령·배임 혐의에 대해 대검찰청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과 배우자가 1995년부터 2017년까지 총 5채의 부동산을 현금으로 구매했는데 이 자금의 출처가 의심된다는 내용이다. 윤 당선인은 현재 횡령과 사기를 비롯해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부실 회계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정의연의 회계 담당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정의연 현장 압수수색 이후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일과 21일 정의연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압수수색을 단행했던 검찰이 이번 정의연 사태의 핵심 의혹은 회계의혹 관련 관계자를 전격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는 점에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이르면 이번 주중에 윤 당선인을 소환 조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는 오는 30일 이후에는 윤 당선인 신병 확보가 쉽지 않은데다, 검찰이 기자회견을 통해 한층 높아진 국민들의 공분을 감안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편 시민단체 경제민주주의21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윤 당선인을 향해서는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윤 당선인은 물론 정의연의 현재 임원들이 위안부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의로움과 도덕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정의연(전신 정대협)의 현 임원진 총사퇴 △정치적 중립성과 회계 투명성을 담보하는 새 임원진 구성 △새 임원진이 위촉하는 진상조사위원회의 정의연 회계부정·기타 불법 의혹 진상 규명과 공표 △검찰과 국세청의 철저한 진상규명 등 강도 높은 조직 쇄신과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