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검찰, 정의연 회계담당자부터 불렀다…소환조사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차례 기자회견을 통해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의혹을 제기하고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을 강도 높게 비판한 가운데 26일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앞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품 회계 누락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정의연 관계자를 소환해 약 5시간여 동안 조사를 이어가며 본격적인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정의연 측은 “회계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 정도”라고 전했다.

정의연 등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이날 오후 1시쯤 정의연 회계담당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 자리엔 정의연 사무총장이 동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는 변호인 입회하에 진행됐다. 오후 6시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정의연 관계자는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면담 요청이었다”면서 “정식 조서를 쓴 것은 아니고 참고인 신분으로 사업과 회계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관련 수사에 착수한 뒤 정의연 관계자를 조사한 건 이날이 처음이다. 조사는 지난 11일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이 이뤄진 뒤 보름여 만이다. 검찰은 지난 20일부터 21일 이틀에 걸쳐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정의연 사무실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에 소속된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평화의 우리집’ 등 총 3곳을 압수수색했다.

정의연 측은 이날 소환 조사와 관련해 “지난주 토요일 검찰에서 출석 통보가 왔다. 변호인과 일종을 조율해 출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사건 관계인 소환에 관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 주말을 반납하면서 수사를 이어가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정의연과 함께 고발당한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의 임기가 오는 30일에 시작되기 때문이다. 21대 국회가 열리면 윤 당선인은 불체포 특권을 가진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