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문은 수양딸이 작성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서울신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수(92) 할머니가 지난 25일 기자회견에 앞서 언론에 공개한 기자회견문은 이 할머니와 2015년부터 인연을 맺은 수양딸 A씨가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26일 서울신문에 “지난 7일 1차 기자회견 이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원하는 어머니의 뜻보다는 돈 문제가 부각돼 속상해하시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다”며 “어머니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하고 싶어 하셔서 (회견문을) 적은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문 초안은 대구의 ‘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이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초안에는 윤미향(전 정의기억연대 대표)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와 관련된 내용도 있었다고 한다. 초안을 본 A씨는 “윤 당선자를 더 언급하면 분쟁으로 갈 것 같아 (내가) 다시 정리했다”고 말했다.

회견문에는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일본의 사죄 및 배상을 위한 구체적인 운동 방향이 담겼다. 이 할머니는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언론에 공개하긴 했지만 직접 읽는 대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풀어놨다. 일각에서는 이 회견문이 이 할머니가 직접 쓴 게 아닌 것 같다며 배후설을 주장하기도 했다. 수양딸 A씨는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A씨는 민주당의 권리당원이라고 밝혔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