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윤미향 사태'에 갈라선 민주당···"책임져야" vs "집을 그럼 카드로 사나"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미향 당선인의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비위 의혹과 관련해 “개인 의견을 분출하지 말라”는 ‘함구령’을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25일 열렸던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 윤 당선인을 둘러싼 당내 의견이 더욱 갈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직접 나서 관련 의혹을 해명하고 문제가 있으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쓴소리가 나오는 반면, 다른 한 편에서는 “왜 유독 윤 당선인에게만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는지 납득할 수 없다”며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낸 한일 역사전문가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26일 전파를 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이) 이틀만 지나면 국회의원”이라며 “할머니가 지적한 근본적 문제에 대해서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국민에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윤 당선인에 대해 “시민운동, 정의연 활동을 하다가 정치권에 온 것이 근본적 문제”라며 “별로 박수치고 싶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용수) 할머니도 그걸 지적했지 않나. 해야 할 일이 많은데 어떻게 우리를 놔두고 갈 수가 있느냐, 이런 근본적 문제를 제기했다”며 “저도 그 부분에서 아쉽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계 부정이 한 건이라도 나온다면 윤 당선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윤 당선인을 비롯한 민주당의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져) 재판이 시작되면 여러 가지 벌금이 나오든지 감옥에 가야 되는지 그런 건 모르는 것”이라면서도 “그건 윤미향 그 분 뿐만 아니라 모든 정치인들은 (문제가 있으면)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도 있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과 관련해선 “이번에 여러 가지 횡령 문제라든지 개인 사유화, 뭐 이런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나”라며 “그렇게 나오는 것 자체에 대해서 할머니는 더욱더 분노를 하게 된 것이다. 1차 회견 때보다 더욱더 분노했고, 충분히 할머니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은 “왜 유독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이 되는 것에 대해 저렇게까지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는지 알 길이 없다. 솔직히 납득이 안된다”며 윤 당선인을 옹호하고 나섰다. 이어 이용수 할머니를 향해 “윤미향이라는 사람은 절대로 국회의원이 되면 안 된다는 뜻이냐”며 “국회에 들어가서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할 일이 많을텐데 (이 할머니의) 감정은 이해가 잘 안된다”고 했다.

최 전 의원은 “국회의원 당선인은 공인”이라고 선을 그으며 “공인에게 사퇴를 요구할 때는 의혹이 아니라 그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가 있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중에는 선거법 위반이 명백해도 정치자금법 위반이 명백해도 그만두지 않고 3심까지 가면서 20대 임기를 마친 분들도 있다”며 “왜 윤미향 당신인에게만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는지 알 길이 없다”고 했다.

그는 이 할머니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모금 뒤 배가 고파서 윤 당선인에게 맛있는 것을 사달라고 했지만 “돈이 없다”며 거절당했다’고 말한 데 대해선 “시민단체에서 혹은 촛불을 많이 경험하는데 거기서 모금한 돈으로 누구 개인에게, 누가 밥을 먹자 그래도 지출할 수가 없는 것”이라며 “그 기부금을 쓰면 안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윤 당선인과 그의 부친, 남편 등 ‘윤 당선인 일가가 1995년부터 2017년까지 집 5채를 모두 현금으로 샀다’는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선 “그러면 (집을) 뭘로 사나, 카드로 사겠나”라며 “윤 당선인 혼자 20년 동안 5채를 산 게 아니다. 친정아버지가 산 집, 남편이 시어머니를 위해서 산 집, 그 돈은 시어머니도 일부 댔을 수도 있다. 이 세 집안에서 20년 동안 5채의 집을 사고팔았다는 것”이라고 했다. 해당 의혹 제기가 “납득이 안 된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정의연의 성금 모금액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않았다는 이 할머니 측의 주장도 “사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 전 의원은 “정의연에 12가지 목적 사업이 있는데 그중 피해자 지원 부분에 대해 기부금의 목적에 맞게 최대한 노력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난다”고 말했다. /조예리기자 sharp@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