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당, 통합당과 합당 의결…보수통합 속도 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원·당선인 합동 결의문도

통합당, 오늘 전국위서 의결

합당 후엔 ‘지분 다툼’ 등 과제



경향신문

손에 손잡고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와 소속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합동회의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한국당이 26일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을 의결했다. 이미 통합을 결의한 통합당은 27일 전국위원회에서 합당을 의결한다. 두 당이 통합 절차를 마무리하면서 향후 보수 통합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미래한국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당과 오는 29일까지 합당하기로 의결했다. 앞서 국회의원·당선인 합동총회에서는 “형제정당인 미래통합당과 하나됨을 결의한다”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통합당으로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출항하기 전 주요 현안을 해결한 셈이다.

향후 보수 대통합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홍준표·김태호 등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 문제에 이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아우르는 데 당력을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합당 이후에도 풀어야 할 문제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선 내부적으로 지분 다툼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한국당 일부 당선인들은 교섭단체를 구성해 상임위원장 등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독자노선이 좌절된 만큼, 통합 이후 당내에서 ‘몫’을 요구할 수 있다.

미래한국당 당선인 중에는 강경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이들이 많은 편이다. 당내 강경파들의 목소리가 커지면 중도 외연 확장이라는 김종인 비대위의 당면 과제도 흔들릴 수 있다.

보수 통합과 관련해서도 두 당의 합당은 예정된 일정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의견이 나온다. 통합당 한 재선 의원은 “합당은 애초 약속을 지킨 것일 뿐”이라며 “자화자찬할 일은 못 된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추후 보수 대통합에 대해서도 “당 혁신이 우선”이라며 “안 대표든 누구든 함께하고 싶은 정당이 먼저 돼야 통합 얘기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래한국당은 창당 3개월 만에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한국 정치에 ‘흑역사’를 남겼다. 지난 2월 출범 이후 줄곧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꼼수 정당이란 지적을 받았다. 의원 꿔주기 논란을 시작으로 공천 과정에서 비례대표 후보 순번이 뒤집히는 촌극을 빚었다. 총선 이후엔 독자 교섭단체 구성에 미련을 보여 비판을 자초했다.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