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강정호 갈 곳, 키워준 키움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까스로 KBO리그 유턴의 길은 열렸다. 우선권을 가진 키움은 여론을 살피며 고민하고 있다. 그러나 ‘혹시나’ 하고 기대해볼 수 있는 나머지 희망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강정호(사진)가 다시 KBO리그에서 뛰기 위해서는 KBO 징계 외에도 매우 험난한 길을 거쳐야 할 듯하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지난 25일 상벌위원회를 열어 강정호에게 1년 유기실격과 300시간 사회봉사 제재를 내렸다. 이제 보류권을 가진 키움이 임의탈퇴를 해제하면 계약 이후 1년 뒤 강정호는 리그에 복귀할 수 있다.

결국 키움의 결정에 따라 강정호의 운명이 달라진다. 어쩌면 오로지 키움의 결정에 달렸을 수도 있다. 키움이 보류권을 풀어주더라도 다른 구단들은 이미 매우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키움이 강정호를 받아들이기가 부담스러우면 임의탈퇴를 풀고 신분 역시 자유계약(FA)으로 풀어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강정호는 나머지 9개 구단 모두와 협상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받아들이겠다는 구단은 현재로서는 없다. 경향신문이 26일 취재한 결과 9개 구단 가운데 8개 구단이 “키움이 보류권을 풀더라도 강정호를 영입할 생각은 없다”고 명확히 밝혔다. 롯데가 유일하게 “노 코멘트”라며 확답을 보류했다.

1년 유기실격, 유턴 길 열렸지만
확답 보류 롯데 제외한 8개 구단
“영입할 생각 전혀 없다” 손사래

프로야구의 대다수 구단은 대기업을 모그룹으로 두고 있다. 일부 구단은 “지금도, 앞으로도 절대 영입할 생각이 없다”고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밝혔다. 팬들의 여론과 기업 이미지를 대단히 중시하기에 사회적 범죄에 해당되는 음주운전으로 삼진아웃까지 당한 선수에 대한 영입은 고려 사항 자체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지방의 한 구단 단장은 “한 번 실수라면 재고의 여지라도 있지만 세 번의 음주운전을 리그가 나서 구제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강정호가 뛰는 것이 리그에 어떤 이익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다른 한 지방 구단 단장도 “타 구단의 영입 문제를 떠나 리그 복귀를 논의하고 있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강정호의 복귀 자체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키움이 보류권을 내놓지도 않은 상황이라 “답을 할 처지가 아니다”라는 롯데의 입장도 결국은 매우 부정적인 현재의 여론을 의식한 답변이다. 실질적으로 키움이 뱉어버린다면 강정호의 KBO리그 복귀는 거의 불가능하다.

현실적 희망은 ‘친정’서 품는 것
키 쥔 키움은 여론 살피며 고심

키움이 강정호를 받아들인다면 두 가지로 나뉜다. 일단 유기실격 1년을 버틴 뒤 복귀가 가능할 때 트레이드 카드로 쓸 계산을 할 수 있다. 키움이 부담을 털면서 실리를 챙기는 방법이다. 하지만 당장 강정호의 국내 복귀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나올 정도로 여론은 좋지 않다. 이미 8개 구단이 보류권이 풀리더라도 영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가진 이상 트레이드 역시 쉽지는 않아 보인다.

결국 강정호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희망은 ‘친정 팀’ 키움이 그냥 품어주는 것이다. 키움은 유격수 김하성이 메이저리그 도전을 선언한 상태라 유격수 강정호의 복귀를 전력상 충분한 플러스 요소로 계산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키움 구단의 과거가 부담이다. 키움은 이장석 전 대표의 횡령·배임과 주주들의 경영권 싸움으로 눈총을 받고 있어 대외 이미지에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다. 아울러 네이밍 스폰서로 구단 운영을 하고 있어 비난을 감수하며 과감한 판단을 하기가 어려운 측면도 있다.

김치현 키움 단장은 “요청이 오면 질질 끌지는 않겠지만 성급하게 결정하지도 않겠다. 여론의 추이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경헌 기자 azimae@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