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상공회의소 "中, 홍콩 금융중심 위상 훼손은 심각한 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홍콩 자치권 보존 촉구

뉴스1

홍콩 시위.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미국 상공회의소는 26일(현지시간) 중국 중앙정부가 직접 제정을 추진하는 홍콩 국가보안법(안전법)과 관련해 홍콩의 자치권을 보존하라고 촉구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상공회의소는 이날 보안법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에 따른 홍콩의 자치권을 훼손할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법 제정으로 불거진 갈등 상황을 안정시키라고 말했다.

미 상공회의소는 성명을 통해 "매력적인 투자처이자 국제 금융 중심지인 홍콩의 특별한 지위를 위험에 빠뜨리는 건 심각한 실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 정부는 홍콩과 건설적인 관계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면서,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등의 행동은 홍콩에 있는 미 기업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 22일 개막한 전국인민대회대회(전인대) 연례회의에서 '전인대 홍콩 특별행정부 국가안전 유지 법률제도와 집행기제의 확립에 관한 결정' 결의안 초안을 제출했다.

이 결의안 초안은 Δ홍콩 현지에 중국 중앙정부가 관할하는 공안기관을 설치해 반역·내란선동 등의 행위를 강력 처벌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홍콩인들은 보안법이 홍콩의 자유를 박탈할 것이라고 우려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26일 "시민들은 홍콩의 자유와 권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지난 23년 동안 사람들이 홍콩의 표현의 자유나 집회·결사의 자유, 언론의 자유를 걱정할 때마다 홍콩은 그러한 자치를 지키고 보호한다는 것을 증명해왔다"며 진화에 나섰다.
s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