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배지 달기 전 윤미향 피의자 신분 소환…검찰 수사 잰걸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부금 유용 의혹 등 폭로에도 잠잠 / 尹총장 “보조금 투입된것과 동일사건” / 檢, 정의연 회계담당 첫 참고인 조사 / 민주당선 입장 바꿔 공식 소명 요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2) 할머니의 기자회견이 남긴 먹먹한 여운이 길다. 26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일주일 넘게 공식 석상에서 사라진 상태다. 이 할머니가 와달라고 한 기자회견장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가 침묵하는 사이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혼란은 커졌다. 이제 윤 당선인이 직접 나서 진실을 밝힐 때라는 목소리가 높다.

세계일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연합뉴스


이 할머니는 전날 울분을 토하면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 당선인이 이끌어온 위안부 운동 방식과 불투명한 기부금 유용 문제를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과거 날짜와 상황까지 세세하게 언급해 “기억이 왜곡된 것 같다”는 말을 무색하게 했다.

윤 당선인은 기자회견장을 찾지도, 어떤 입장을 내놓지도 않았다. 그는 지난 18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해명한 뒤 공식 석상에서 자취를 감췄다. 그 사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과 ‘21대 초선의원 연찬회’와 ‘노무현 전 대통령 7주기 추모식’ 등 주요 행사가 있었으나 불참했다. 윤 당선인은 언론과의 접촉을 끊은 채 당과 소통하며 재산 관련 의혹을 중심으로 해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일보

윤석열 검찰총장


오는 30일 그가 당선인에서 국회의원으로 신분이 바뀌는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검찰 수사는 잰걸음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는 이날 오후 정의연 회계 담당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최근 대검찰청 고위 간부들에게 정의연 관련 의혹에 대해 신속한 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것과 동일한 성격의 사건”이라며 “언론을 통해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들은 윤 당선인이 검찰 수사라는 강제방식이 아니라 스스로 진실의 말문을 열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동안 활동이 오롯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것이었다면 입장을 당당히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세계일보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이 배정받은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남정탁 기자


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던 기존의 신중한 입장과 달리 윤 당선인에게 공개적으로 회계 문제 소명을 요구하면서 달라진 기류를 보였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과 정의연이 회계 투명성 문제에 관해 명확하게 소명하고 그에 따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책임지면 되는 것”이라며 “당에서는 (윤 당선인에게) 빨리빨리 그 문제에 대해 준비해서 입장을 밝히라 이야기하고 있다. 정의연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는 곧 윤 당선인에 대한 피의자 소환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국회 개원 후 회기가 시작되면 그에게 불체포 특권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의혹이 있는 사건에 대해 검찰이 적극적으로 수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세계일보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 뉴스1


시민단체에서도 윤 당선인을 비롯한 정의연 임원진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는 ‘윤미향 사태 관련자 총사퇴와 제3자에 의한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한다’는 입장문을 내 “위안부 운동은 윤미향 당선인이나 정의연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연 전신)의 전유물이 아니다”며 “회계 부정과 기부금의 유용 의혹은 그런 ‘위안부 운동 사유화’의 피할 수 없는 결과일 뿐이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정대협 임원들은 즉시 사퇴해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창훈·정필재·유지혜 기자 coraz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