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가 인사이드] 합치는 통합·한국당, 의원 77%가 초·재선…극우 이미지 탈피 박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76.7%,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초·재선 당선인 비율이다. 두 당이 합당을 완료할 경우 전체 103명의 당선인 중 무려 79명이 초·재선인 셈이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미래통합당(당시는 새누리당)의 초·재선 의원 비율이 63.11%였던 것과 대비된다.

초선 비율도 높다. 21대 국회 통합당 초선 당선인은 59명(57.3%)이다. 20대 국회는 45명(36.9%)이었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초·재선에게 통합당이 기대하는 바는 명확하다. 당이 극우 이미지와 결별하고 새롭고 젊은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당선자 워크숍이 열리고 있다. 2020.05.2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계파 없는 초·재선 다수…중도 정책·공약 마련 나선다

이번 초·재선 당선인들에게 더욱 혁신에 대한 기대가 큰 것은 계파가 없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20대 국회 초반과 달리 이번 초·재선 당선인들은 뚜렷한 계파가 없어 당 내에서 소신 있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상황이다.

'초식동물'이라는 별명이 붙었던 20대 국회 초선 의원들과 사뭇 다른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들이 당 내에서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최근 각종 혁신 모임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성원·이양수(재선)의원을 비롯해 일부 초선 당선인들은 최근 '삼정(정치·정책·정당) 개혁모임'을 구성했다. 세 분야의 쇄신을 논의하기 위한 모임이다.

또 김웅·김병욱 당선인을 비롯한 일부 초·재선 당선인들은 정책과 공약 개발을 위한 공부 모임을 구성하기도 했다. 앞으로 당이 중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정책과 대안들을 내놓아야 한다는 차원이다.

통합당 한 초선 의원은 "앞으로 통합당은 그간 우리 당에 익숙하지 않았던 3040 세대와 계층을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사회의 절대적 약자들을 전면 포용할 수 있는 정책들을 내놔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혁신 적기(適期) 맞은 통합당…당 내 다양한 목소리 나올듯

물론 이전 국회에서도 초·재선 의원들의 개혁 모임은 늘 있어왔다. 16대 국회의 '미래연대'는 남·원·정(남경필·원희룡·정병국)을 배출시켰고, 17대 새정치 수요모임, 18대 민본 21 등의 모임이 있었다.

하지만 개혁모임의 성패는 이들의 개혁 목소리가 얼마나 당 지도부에게까지 전달되고 실현되느냐에 달려있다. 그런 면에서 21대 국회 통합당은 조건이 좋다.

일단 총선 참패로 당 내에서 혁신의 목소리가 크게 나오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쇄신안을 마련해 올해 안으로 당의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원내 사령탑인 주호영 원내대표도 보수 진영에서는 개혁 보수에 가깝다. 혁신에 열려있다는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26일 당 청년 비상대책위원회를 따로 불러 면담을 갖고 "청년들이 앞으로 당 곳곳에서 개혁적인 목소리를 많이 내 달라"며 "지도부에서도 청년들의 건의안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한발전전략연구원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를 방문하여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20.05.22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광주·봉하마을 잇달아 찾은 주호영…극우와 결별 수순

이미 주 원내대표는 당 지도부로서 극우 진영과 선을 그으려는 모습을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는 취임 후 첫 외부 공식 일정으로 5·18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을 택했다.

당시 기념식에서 주 원내대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크게 따라 부르며 이전 대표들과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기념식에서 황교안 전 대표가 물병세례를 받았던 것과 대조적이었다.

두 번 째 외부 일정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1주기 추도식이었다. 보수 정당 대표 자격으로는 4년 만의 방문이었다.

주 원내대표의 행보는 '이전과 다른 통합당'의 모습을 각인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지난 4·15 총선에서 통합당은 콘크리트 지지층인 극우 세력의 눈치를 보다 망언 논란을 끊어내지 못했고, 이것이 선거 참패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당 안팎에서 나왔다.

결국 선거 4연패의 고리를 끊어내려면 극우 세력과 결별하고 중도층의 표심을 사로잡는 것이 관건인 셈이다.

주 원내대표뿐 아니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도 극우세력과의 결별을 암시했다.

김 내정자는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극우 세력과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그 관계는 이번 선거에서 명확하게 드러났다"고 언급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