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과 '경제협치' 논하는 주호영…與는 "상임위 다 가져가겠다" 엄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혜민 기자] 미래통합당이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앞두고 정치적 주장 대신 경제 살리기를 위한 협치에 방점을 두고 대화를 진행해나가기로 했다. 이명박ㆍ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논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사면 문제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여당은 "상임위원회를 다 가져가겠다"며 야당 압박에 나섰다.


27일 통합당에 따르면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제위기의 현실을 전달하고 경제 협치를 논의할 계획이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논의의 주요 주제는 경제살리기이고, '포스트 코로나' 대책"이라며 "지금 대통령과 청와대가 인식하는 상황보다도 훨씬 더 심각한 현 상황을 전달해 주고 같이 협력해 나갈 부분을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대표는 "지금 정부가 생각하고 있는 방향들이 긴급처방이라고 하지만 긴급처방이라는 게 항상 많은 부작용과 반작용을 일으킬 수가 있다"며 "그런 것에 대해서 편하게 얘기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강조했던 '고용보험 확대'에 동조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15일 주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고용보험 확대를 골자로 한 고용보험법 시행 시기를 앞당겨 달라는 문 대통령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당시 주 원내대표는 "아무리 급해도 바늘 허리를 꿰어 쓸 수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주 원내대표가 전직 대통령들의 사면을 요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사면을 겁내지 않아도 될 시간"이라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발언에 대응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마다 예외 없이 불행해지는 비극이 이제는 끝나야 한다"며 사면 필요성을 시사했다.


하지만 통합당은 이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수준에서 논의되는 과제라고 언급했다. 김 부대표는 "문 대통령이 국민통합을 취임일성으로 이야기했고, 이런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국민 통합이 되어야 하지 않겠냐는 정도"라며 "사면 언급은 현장 분위기에 따라 나올 수도, 안 나올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당과 원 구성을 협상 중인 더불어민주당은 공개적으로 "상임위를 다 가져가겠다"며 연일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 의원은 최고위 비공개 회의에서 나온 의견들을 전하며 "법제사법위원회를 누가 갖니,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누가 갖니 이런 형태의 협상이라는 것은 존재할 수가 없다"며 "절대 과반정당인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가지고 책임있게 운영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원리에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