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국회의원까지 3일, 이해찬도 감싸기…윤미향이 안 보인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머니투데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사진=김휘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후원금 회계 관련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두문불출이 27일로 9일째다.

윤 당선인이 이사장과 대표를 맡았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관련 의혹은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명분으로 침묵을 지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문제는 윤 당선인이 21대 국회의원이 되는 3일 뒤부터는 불체포특권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정치권에서도 윤 당선인이 21대 국회가 개원하는 오는 30일까지 별다른 해명이나 입장을 내놓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많다. 당장 이날 열리는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에도 불참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원 당선인은 자발적으로 사퇴하는 등 특이사항이 없는 이상 국회 개원과 동시에 국회의원 신분이 되면서 불체포특권을 가진다. 현직 국회의원이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나 구금되지 않을 수 있는 권리다.

윤 당선인은 지난 25일 대구에서 열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의 2차 기자회견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 할머니가 회견 참석을 요구했지만 응하지 않은 것이다. 윤 당선인이 거취 문제와 관련해 국회의원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힐 가능성도 낮아 보인다.

특히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 당선인을 감싸는 모습을 보여 윤 당선인으로선 3일 뒤까지 버티면 불체포특권을 가져 상대적으로 검찰 수사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일제강점기 피해자의 삶을 증언하며 여기까지 해온 30여년 활동이 정쟁의 대상이 되거나 악의적으로 폄훼돼 우파에게 악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본질과 관계 없는 사사로운 일을 가지고 과장된 보도가 많이 나오는 게 사실이다. 이런 식으론 성숙한 민주사회로 갈 수 없다"며 언론이 왜곡보도하고 있다고 탓했다.

특히 "관계당국은 신속히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 확인을 해주고 국민 여러분도 신중히 시시비비를 지켜보고 판단해달라"며 검찰 수사를 기다리겠다는 뜻은 내비쳤다. 이는 현재로선 윤 당선인의 사퇴가 불필요하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윤 당선인이 검찰 수사에 대비해 개원 직전 관련 의혹을 해명하거나 반박하는 별도의 입장 발표를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검찰은 지난 20일 정의연 사무실과 정대협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마포구 쉼터 '평화의 우리집' 등을 잇따라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윤 당선인은 할머니 장례 조의금과 기부금 등의 개인 계좌 모금 등 불투명하게 회계를 운영하고, 안성 쉼터를 고가에 사고 헐값에 팔았다는 의혹 등에 휘말려 있다. 아파트 매매 자금 출처 의혹도 받고 있다.

민주당도 윤 당선인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당에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어서다.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 신분이 될 경우 민주당에 책임론에 돌아갈 수 있다는 점도 큰 정치적 부담이다.

오마이뉴스가 이날 공개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선 국민의 70.4%가 윤 당선인이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절반 이상(51%)이 윤 당선인의 사퇴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여권 내 여론이 분화되는 부분 역시 여당으로서는 부담이다. 충성도 높은 여권 핵심 지지층 내에서는 방송인 김어준씨 등 친여 인사들을 중심으로 윤 당선인 옹호 여론을 형성해가는 움직임도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윤 당선인과 이 할머니에 대한 입장과 태도 등 대응 방향성에 대해선 의견이 갈린다. 리얼미터 조사 민주당 지지층의 34.7%는 윤 당선인이 "사퇴할 필요 없다"는 응답을 내놨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