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은혜 “원격수업만으론 한계, 진단검사 후 등교재개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유초중고 281만명 등교수업…전체의 47%

“올해 등교수업 아예 못할 수 있어, 통제 가능””

헤럴드경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인천·경기·대구·경북 등 5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들과 영상으로 열린 등교수업지원 상황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등교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지만, 순차적인 등교수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시도교육청 등교 상황 점검 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가 산발적으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교육 가족 여러분과 학부모, 학생들이 걱정하시는 마음을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원격 수업만으로는 학생들에게 선생님과 대면수업을 통한 충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고등학교 3학년에 이어 이날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초등학교 1~2학년, 유치원생 237만명의 등교가 시작됐다. 현재 등교 중인 고3까지 합하면 전국 유·초·중·고의 47%인 약 281만명이 등교 수업을 시작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일부 학교의 등교 연기 및 학부모의 우려에 대해 “현재 대한민국 코로나19 관리 체계에서도 등교 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 해 등교 수업을 아예 하지 못하거나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 당국은 현재 국내 코로나19 감염증 상황에 대해 우리 의료체계 내에서 감당하고 통제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원격수업과 등교 수업을 병행하는 학습 방법으로 등교 인원을 조절하면서 학생들의 밀집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면 방역 당국 및 교육청과 신속하게 대응하고, 과감하게 필요한 조치도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더라도 바로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며, 코로나19 확진자와 학교 간의 관련성을 먼저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역학조사 결과와 방역 당국의 종합적인 의견을 듣고, 불가피하게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학교의 숫자와 지역 범위를 판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등교수업 재개 일정도 처음부터 확정하기보다는 진단검사 결과가 확정된 후에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어렵고 힘든 과정이지만, 함께 힘을 모아 견디면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교육부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밖에 유 부총리는 시도교육청과 학교 측에 교사들이 학습과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른 업무의 부담을 줄여달라는 당부도 했다. 또 학생들에게는 거리 두기를 반드시 실천하고 생활 방역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학부모들에게는 자녀들이 생활 방역 수칙을 지키고 하교 생활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yeonjoo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