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공항·항공 노동자들 "고용안정 보장위해 정부 나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항공사·지상조업사·하청사 등 항공업계, 줄줄이 '고용불안'

-이스타항공·아시아나케이오, 고용유지지원금 두고 '무급 휴직'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항공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정부가 나서 고용 문제를 해소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7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주최로 공항·항공 노동자의 고용안정 관련 3대 요구 발표 및 서명을 청와대에 전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 김태인 영종특별지부장, 김정남 아시아나케이오 지부장 등은 공항·항공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한시적 해고금지 ▲인천 중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고용유지제도 사각지대 해소 등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먼저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이번 기간산업안정기금이 대기업만을 지원한다며 비판했다. 박이삼 노조위원장은 "차입금 규모가 5000억원이 넘어야 지원하겠다는 게 정부의 지원기준이다. 이는 중소 LCC 관련 산업은 도산하도록 방치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이번 기간산업안정기금 기준 발표를 통해 코로나19를 빌미로 저비용항공사를 재편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 제주항공 등 거대 항공사가 LCC를 독점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은 운항중단과 임금체불로 고통받고 있다. 그러나 이상직 측과 제주항공은 운항 재개를 통한 회사 정상화와 노동자들의 일자리 및 생계 보호에 아무런 관심이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LCC 독점화를 기조로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해 정상화하도록 유도해왔고, 그래서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산업 지원금을 이스타항공에 한 푼도 지급하지 않았다. 상황이 더 악화돼 가고 있는데, 정부는 그저 방관할 뿐이다"고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 지상조업을 담당하는 아시아나케이오의 김정남 지부장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사측은 휴직을 요구하며 휴업수당 70%로 버텨보자고 했다. 그러나 말을 바꿔 무급휴직을 통보했고 무기한 무급휴직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정리해고를 했다"며 "정부는 항공기취급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지정했고, 이로 인해 고용유지지원금 비율도 높아졌다. 그러나 케이오 대표이사와 박삼구 금호문화재단 이사장은 이를 거부하고, 인력감축과 무급휴직만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돈이 없는 게 아니라 근로기준법에 보장된 노동자 권리를 주장해서 잘렸다. 우리는 정리해고 철회와 무기한 무급휴직 재논의를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태인 영종특별지부장은 "영종특별지부는 코로나19의 위기를 직격탄으로 맞은 영종도 노동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사업장 대응 지침이 있지만 각종 위법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달 지역별 고용대응 정책을 통해 무급 휴직 생계 지원 요건을 완화했고, 권고사직과 무급휴직이 속출해 고용위기지역지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을 한지 한달 넘게 감감무소식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 김정남 아시아나케이오 지부장, 박대성 인천공항지역 지부장, 변희영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1만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용지를 강문대 청와대 사회조정비서관에게 전달했다. 또한 이와 함께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측에서 추가 마련한 서명용지도 제출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