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유은혜 "등교 못하면 올해 수업 원격으로 대체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5개 시도(서울, 인천, 경기, 대구, 경북) 교육청 간 등교수업지원 상황점검 영상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대해 통제 가능하다며 지금 등교수업을 하지 못하면 올 한해 등교수업을 아예 못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 부총리는 2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시도교육청과 등교점검 영상회의를 열고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방역당국은 현재 감염증 상태에 대해 우리 의료체계 내에서 통제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지금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해 등교수업을 아예 못하거나 원격수업만 진행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고3 우선 등교에 이어 이날 유치원과 초1~2, 중3, 중2 등 237만 명이 등교했다. 지난해 기준 전국 유치원·초중고 학생 수는 약 607만명으로 이날까지 절반에 가까운 학생이 등교했다. 이날 등교한 학생은 우선 등교한 고3 44만 명을 포함, 총 281만명이다. 유 부총리는 “전체 학생 중 47%가 등교를 시작했다”며 “오늘 처음으로 학교라는 새로운 사회를 만나는 유치원·초1 학생들의 등교를 진심으로 축하하면서도 어려운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된 것에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했다.

이어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질본)과 긴밀히 협의해 지역 감염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선제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경기·부천·구미 지역의 집단감염 우려가 높고 현재 학교 관련 검사가 진행되고 있어 전체 450여개교를 대상으로 등교수업을 원격으로 전환토록 조정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대해 “지역사회 감염상황, 후속조치 결정할 때 반드시 각 지역 방역당국과 신속히 협의하고 교육부와 상황을 공유해 달라”고 했다. 감염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무조건 등교수업을 조정하지 말고 방역·교육당국과 협의, 등교 중지 등을 결정해달라는 주문이다.

유 부총리는 이어 “교원 업무부담 경감 위해 인력 3만명 지원한다”며 “지역감염 위험도가 높으면 탄력적 학사운영을 통해 밀집도를 줄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체 학생의 3분의 2 정도가 등교할 수 있도록 분산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덧붙였다.

학생·학부모에 대해서는 “어렵고 불편하겠지만 친구들과 거리두기 실천하고, 학교 생활수칙 잘 지켜달라”며 “학부모들께서도 자녀가 학교 방역수칙을 몸에 익히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