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또 별세…커지는 윤미향 사퇴 여론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6일, 위안부 피해 할머니 1명 별세…남은 피해자 17명

"윤미향 사퇴하라" 여론 거세져

아시아경제

정의기억연대 회계 투명성 문제 등을 폭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이 열린 지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새마을청년연합 관계자가 소녀상에 윤미향 구속 촉구 팻말을 놓기 위해 경찰과 실랑이를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김슬기 인턴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이 연일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 거주하던 위안부 피해 할머니 한 분이 별세했다. 여기에 윤 당선자 회계 부정 의혹까지 번지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은 더욱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 새벽 나눔의 집에 계시던 할머니 한 분이 별세하셨다"라며 "할머니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할머니와 유가족의 뜻에 따라 모든 장례는 비공개로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올해 초 경남 창원 지역에 거주하던 위안부 피해자 A 할머니가 노환으로 별세했고 대구에 거주하던 위안부 피해자 이 모 할머니도 지난 3월에 노환으로 별세했다.


아시아경제

지난 25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윤 당선인 의혹과 맞물리면서 할머니들이 받은 고통이 외부로 잘 알려지지 않는 것 아니냐는 여론도 있다.


지난 7일 이용수(92) 할머니의 첫 정의연 관련 폭로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이날 이 할머니는 대구 남구의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들은 전국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해 돈을 내지만, 할머니들에게 쓰인 적은 없다"며 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 문제 등을 폭로했다.


이 할머니는 특히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을 언급하며 "위안부 문제는 정대협 대표였던 윤미향 씨가 와서 해결해야 한다. 윤미향 씨 국회의원 하면 안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이 할머니는 지난 25일 대구 수성구 호텔인터불고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의 참석을 요구했지만, 이날 윤 당선인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임기 시작까지 시간을 끌기 위한 전략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이 되는 오는 30일 이후에는 윤 당선인은 현역 국회의원 신분으로 불체포특권이 생기기 때문이다.


불체포특권이란 검사가 국회의원에게 영장을 청구해도,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지 않으면 회기 중에는 체포 당하지 않는 권리를 말한다.



아시아경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및 더불어민주당 당원게시판 등에 게재된 '윤미향 사퇴' 요구 목소리./사진=트위터, 더불어민주당 당원게시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검찰이 부실 회계 의혹 등으로 정의연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윤 당선인을 향한 사퇴 요구 목소리도 연일 거세지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26일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윤 당선인에 거취에 대해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70.4%를 넘었다.


이 뿐만 아니라 최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윤미향_사퇴하라 라는 해시태그 운동이 일어났다. 27일 해시태그 운동에 참여한 한 트위터 이용자는 "어떻게 위안부 할머니들을 그렇게 이용해먹을 수 있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또 다른 트위터 이용자는 "윤미향은 봉사가 아니라 근무를 했다. 온갖 치장을 하고 수금을 했다"라며 강도 높게 윤 당선인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나는 이용수 할머님을 응원한다"라고 덧붙인 해시태그를 달았다.


아시아경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날 윤 당선인의 소속인 민주당 당원 게시판에는 윤 당선인과 윤 당선인의 거취에 대해 함구하고 있는 민주당 지도부를 비판하는 게시글이 잇따라 게재됐다.


민주당 권리당원 A 씨는 "국회의원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과거의 비리를 막겠다는 발상을 민주당에서 보게 될 줄 몰랐다. 기부금 부정이 드러나도 별거 아니라고 뭉개는 이해찬 지도부도 별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권리당원 B 씨 역시 "윤미향 씨는 언제 나가나. 인간이라면 사퇴해야지 계속 눈 감고 있는 이유가 뭔가. 사실 확인도 중요하지만, 현재 나온 의혹만으로도 윤 당선인 제명이 답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사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앞으로 의정 활동을 통해 잘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김슬기 인턴기자 sabiduria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