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해영, 이해찬 면전에서 “윤미향 입장 표명해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 최고위원 “형사상 문제와 정치적 영역은 다르다”

세계일보

지난달 20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해영(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인을 향해 “관련 의혹에 대해 신속하게 입장을 표명해달라”고 촉구했다.

27일 김 최고위원은 이날 서울 양재동 더K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두 차례 회견하시며 울분을 토하신 상황에 대해 참담하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김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을 겨냥 “형사상 문제에 대해 무죄 추정의 원칙이 적용돼 검찰수사와 법원 판결 확정까지 그 판단이 보류되지만, 정치적 영역은 다르다”라며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이 이 할머니에 의해 제기됐고 사회적 현안이 된 만큼 윤 당선인의 신속·성실한 소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소명을 통해 억울한 부분이 있으면 바로 잡고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최고위원은 이해찬 대표를 의식한듯 “당에서도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마냥 검찰수사를 기다릴 게 아니라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가 지금이라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의 이러한 발언은 앞서 이해찬 대표가 같은 자리에서 윤 당선인을 비호하는 듯한 “신상털기식 의혹제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발언한 뒤에 나온 것이여서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일부 언론에서 대단히 왜곡된 보도를 많이 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한편 범여권에서도 윤 당선인과 관련한 의혹에 선을 긋는 듯한 발언이 연이어 터져나온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보고 또 계속 보도되는 윤 당선인 의혹을 보고 더 이상 버텼다가는 안 된다는 것을 느끼는 민주당 내 의원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며 “저는 처음부터 민주당이 일정한 선을 긋고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민주당이 지금 곤혹스러워지는 것 아닌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장혜영 정의당 혁신위원장은 또 다른 라디오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돼야 하는 것은 역사적 비극의 피해 당사자의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들을 것인가의 문제”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피해 당사자의 말하기가 가장 큰 맥락에서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