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주호영 "상임위원장 다 가져가겠다? 與, 국회 엎자는 것"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조직위원장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상임위원장 전석을 가져가겠다'는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의 발언에 대해 "국회를 엎자는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모든 상임위원장을 다 가져갈거면 의원도 다 가져가라. 이게 어떤 의미인지 판단을 해봐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예전에 1990년 3당 합당으로 여당이 215석일 때도 야당에 상임위원장을 나눴다. 그리고 지금 의석비율대로 나누는 관례는 여당이 야당일 때 강력 요구한 것"이라며 "차라리 국회를 없애자고 하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는 헌법상 입법으로, 사법과 행정을 견제하는 것이 주임무인데 선진국 정당처럼 같은 정당이라고 해도 비판하고 반대하는 풍토가 없지 않느냐"며 "모든 당론으로 똘똘 뭉쳐서 자기들 대통령을 지지하는데 그럼 국회가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당이 법제사법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요구하는데 대해서도 "여당이 국회의장을 가져가면 견제 개념으로 법사위원장을 야당이 하는 것이고, 30년간 운영해온 룰"이라며 "우리가 여당일 때, 전석 가져간다고 했을 때 얼마나 반대했는가. 법사위원장 가져가서 (한 것을) 자기들이 했으니 우리도 할 거라고 생각하는건가"라고 반발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가 제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야한다. 힘으로 밀어부치려면 해보라고 하라"며 "1당 독재, 헌정파괴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호중 사무총장은 "절대 과반 의석을 가진 정당인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전 석을 갖고 책임있게 국회를 운영하는 것이 민주주의 원리에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