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스쿨존 사고' 초등학교 1학년 가장 많아…셋까지 센후 건너는 습관 길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교통사고는 처음 학교를 다니는 1학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고는 횡당보도를 뛰어서 건널 경우 주로 발생했고 이 경우 사고 심각도도 걷다가 난 사고에 비해 1.6배 높았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초등학생 학교 가는 길 안전대책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한 해 435건으로 차대인 사고가 87%를 차지하고 이중 횡단 중 사고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보행사고는 처음 학교 가는 1학년이 547명(28%)으로 사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고 유치원 때보다 1.4배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연구소는 초등학생들이 횡단보도에서 뛰는 행동이 사고 심각도를 키울 수있다고 분석했다. 초등학생 보행행태를 조사한 결과 횡단보도에서 뛰는 비율이 34.3%이며, 특히 저학년은 41.5%로 나타났다. 또한 횡단보도를 뛰다가 난 사고가 걷다가 난 사고에 비해 심각도가 1.6배 높다고 분석했다.

이수일 박사는 "처음 학교 가는 1학년의 경우 도로횡단을 가장 어려워하기 때문에 보행신호가 바뀌더라도 마음속으로 셋까지 센 후에 차를 보면서 뛰지 말고 횡단하도록 가정에서부터 교육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