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류현진 연봉도 ‘반의 반토막’… 새로운 연봉지급안 제시한 MLB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LB 사무국, 선수노조에 차등삭감안 제시
고액 연봉자일수록 임금 많이 깎이는 구조
실력=연봉인 프로 세계 공정함 깨질 우려
선수노조 반발… 다음달 7일까지 합의해야
서울신문

류현진. 연합뉴스


코로나19로 미뤄진 시즌 개막을 모색하고 있는 메이저리그(MLB) 사무국이 고액 연봉 선수의 임금을 많이 깎는 새로운 연봉 지급안을 마련했다. 해당 안에 따르면 연봉 2000만 달러인 류현진(토론토 블루제이스)은 500만 달러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된다. MLB 선수노조는 실망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ESPN 등 현지 언론은 27일(한국시간) MLB 사무국이 새로운 연봉 지급안을 선수노조에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기존에 알려진대로 구단과 선수가 50대 50으로 수익분배를 하는 방안이 아닌 ‘차등삭감’ 구조다. 고액 연봉자는 대폭 깎고, 저연봉자는 대부분 보전받는다.

최지만(탬파베이 레이스) 같은 저연봉자의 생계가 보장된다는 점에서 MLB 사무국이 공생을 모색한 흔적이 엿보인다. 그러나 프로들의 세계에서 공정함이란 ‘실력에 따른 연봉’이라는 점에서 실력 좋고 팀 성적에 기여도가 큰 선수가 활약한 만큼 연봉을 못 받는다는 점은 논란이 될 수 있다.

브렛 앤더슨(밀워키 브루어스)은 자신의 트위터에 “가장 상품성이 높은 선수를 나쁜 사람처럼 보이게 만드는 흥미로운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MLB 선수노조가 해당 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자신의 실력과 상품성으로 돈을 많이 받는 선수들이 탐욕을 부리는 것처럼 비쳐질 수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MLB 선수노조도 부정적인 반응이다.

MLB는 7월 첫 주에 시즌을 개막해 82경기를 치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미 경기수 감소에 따른 연봉삭감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계획대로 7월 초에 개막하려면 MLB 사무국과 선수노조는 6월 7일까지는 연봉 지급안과 코로나19 안전 대책 등에 대해 합의해야한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