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동맥경화증 치료하는 나노 약물 나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지호 KAIST 교수팀 “고지혈증 약물 한계 극복···혈관 내 플라크 효과적으로 제거”

서울경제



국내 연구진이 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의 약물로 혈관 내 ‘플라크’를 효과적으로 제거, 동맥경화증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혈관 벽에 지방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질로 이뤄진 플라크가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근경색과 뇌졸중을 유발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바이오·뇌공학과 박지호 교수 연구팀이 사이클로덱스트린을 10나노미터 크기 폴리머(중합체)로 제조한 뒤 정맥에 주입하면 플라크에 달라붙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독성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에는 당 화합물인 ‘사이클로덱스트린’이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귀 내이의 유모 세포를 손상시켜 청력이 손실될 수 있다는 위험이 있었다. 동맥경화증 치료를 위해 일반적으로 쓰는 고지혈증 약물인 ‘스타틴’을 경구 투여하면 혈액 내 콜레스테롤 농도는 낮출 수 있으나 이미 형성된 플라크는 제거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서울경제


연구팀은 사이클로덱스트린과 스타틴이 일정한 조건에서 스스로 모여 결정을 조립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100나노미터 크기 입자로 제조한 뒤 정맥에 주사했다. 사이클로덱스트린은 플라크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스타틴은 혈관 벽을 좁게 만드는 원인인 ‘염증성 대식 거품세포’를 없애는 역할을 한다.

박지호 교수는 “기존 경구 투여용으로 쓰이는 약물을 재조합한 것이기 때문에 인체 유해성은 낮다”며 “심혈관 질환 치료에 효율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제어 방출 저널’과 ‘ACS 나노’에 각각 실렸다. /고광본 선임기자 kbg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