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與 "상임위원장 전석 가져와야"...통합당 "국회 엎자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호중 "단순과반 아닌 절대과반…협상할 일 아냐"

이해찬 "관행 근거 野 논리·행태 단호히 거부해야"

주호영 "입장 바뀌니…민주당으로 다 채우라 해라"

배현진 "與 지도부 도발…국민 매서운 눈 지켜봐"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5.27.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승주 한주홍 문광호 최서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국회 원구성 관련,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177석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한 만큼 전체 상임위원장을 여당이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국회를 엎자는 건가"라고 반발하며 "싸움 말고 협상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최고위에서 선거 당시 180석을 만들어준 국민의 뜻이 무엇인가를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현재 여야 의석은 (여당이) 단순 과반이 아니라 절대 과반"이라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13대 이후 지금까지 여야 간 의석비(比)에 따라 상임위원장 수를 서로 나눠갖는 게 관행화됐다"며 "12대까지 대한민국 국회는 다수 지배 국회였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은) 절대적, 안정적 다수다. 국회를 책임지고 운영하라는 국민의 뜻"이라며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가지고 야당과 협상할 일이 아니다. 절대 과반 정당인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가지고 책임 있게 운영하라는 게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윤 사무총장에 따르면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원구성 협상을 담당하는 원내대표단에 "국민의 뜻을 저버리지 말고 다수당이 상임위원장 18석 전석을 차지하는 원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5.27. 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사무총장은 "(그렇지 않으면) 21대 국회를 절대 과반으로 만들어준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 것이라는 (최고위의) 강력한 지적이 있었다"며 "원내대표단이 자리를 걸고 이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지적까지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전날 여야가 상임위원장을 11대7로 나눠갖는 것에 합의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야당이) 아직도 과거 미몽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7개가 자신들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어제 협상에서 그런 합의가 이뤄진 적이 없다. 그건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이해찬 대표도 최고위 모두발언을 통해 야당의 상임위원장 배분 주장을 '잘못된 관행'으로 규정했다.

이 대표는 "21대 국회는 잘못된 관행과 얼룩으로 근본적으로 잘못돼 있는 20대 국회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20대 국회의 관행을 근거로 21대 국회도 유사 20대 국회로 만들려고 하는 야당의 주장과 논리, 행태에 대해 당 입장에서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조직위원장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7.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크게 반발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지금 국회 엎자는 거지. 민주당으로 (국회를) 다 채우라고 하라"며 날선 반응을 보였다.

주 원내대표는 오전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자기들이 30년 야당 할 때 자기들 주장 때문에 (상임위원장을) 못 가져오는 것 아닌가. 입장이 바뀌면 국회가 뭐 때문에 필요한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우리나라는 소신에 따른 자유투표도 허용이 안 되는 상황에서 (모든 사안이) 당론으로 결정되는데 (마음대로) 100% 하겠다는 것"이라며 "여야보다도 중요한 게 헌법상 삼권분립 아니겠나. 국회는 행정부를 견제하는 게 먼저지 여당이라고 행정부를 무조건 돕고 '오케이, 통과' 이래가지고는 헌법체계, 삼권분립 질서 체계가 깨진다"고 반발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배현진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 원구성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5.27.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현진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원구성에 대한 여당 지도부의 도발적인 발언들에 국회가 술렁인다"며 "관례적인 협상의 전략인지, 은연 중 터져나온 오만의 발로인지 알 수 없으나 21대 국회의 시작을 국민들이 매서운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배 원내대변인은 "의원수의 압도적 우위를 확보하고 제 1야당의 협치 의지도 이미 확인한 여당 지도부가 협상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서둘거나 으름장을 놓는 인상은 새 국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현재 미래통합당의 상임위 배분안은 여당이 과거 야당이던 시절에도 행정부를 감시 견제하는 의회의 역할 견지를 위해 동일하게 요구했던 안건들"이라며 "177석 거대여당의 인해전술 의회 독주가 아닌 건전하고 상식적인 의회 협치로 국민들께 21대 국회 첫 선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18개 상임위원장 자리 중 의석수에 비례해 11개의 자리를 가져와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법제사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사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hong@newsis.com, moonlit@newsis.com,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