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초중고 개학·등교 이모저모

유초중고 561곳 오늘 등교 못 해…전국 2.7% 등교 불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지역사회에서 확산하면서 초등학생과 유치원생 등교 첫날인 27일 전국 학교 561곳에서 등교가 불발됐습니다.

교육부는 이날 오후 1시 30분 기준으로 전국 2만902개 유치원과 초·중·고교 가운데 2.7%인 561개교가 등교수업을 연기했다고 밝혔습니다.

고2 이하의 등교가 시작된 이날 하루 등교를 미룬 학교가 지난주의 7.4배로 급증했습니다.

고3만 등교한 지난주에는 총 76개교가 등교를 연기했습니다.

고3 등교 첫날이었던 지난 20일 인천·안성에서 75개교가 등교를 미뤘고 21일 대구에서는 1개교가 하루 만에 등교를 중지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이 터진 경기 부천시가 251개교로 가장 많았고 경북 구미시가 181개교, 서울이 111개교였습니다.

서울에서는 강서구 미술학원에 다니는 유치원생, 은평구에서 긴급 돌봄을 이용한 초등학교 2학년생, 도봉구 어린이집 조리사 등이 코로나19에 확진된 여파 등으로 학교가 문을 열지 못했습니다.

경기 지역은 부천에서만 초등학교 교사 1명이 확진된 데 이어 부천 쿠팡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잇따르면서 고3을 제외한 부천 지역 전체 251개교 학생들의 등교 연기가 결정됐습니다.

대구에서는 고3 학생 1명이 이날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아 해당 학생이 다니는 학교를 포함해 6개 고등학교의 등교가 불발됐습니다.

경북 구미에서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학원강사와 접촉한 학생이 상당수 있어 학교들이 대거 등교 수업 일정을 조정했습니다.

다만 경북 지역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학생, 교사 등 270명은 코로나19 진단 검사 결과 모두 음성이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인천 동구 1개교, 경기 구리 5개교, 경북 상주 4개교, 경남 진주 2개교 등이 등교를 미뤘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서울, 경기 부천, 경북 구미는 지역 감염에 의한 것이고 나머지 인천, 대구, 경남 등 5개 지역 18개 학교는 개별 유치원, 학교 차원에서 등교 수업 시기를 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교육부 집계 외에도 충남 천안·아산 등에서도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등교를 연기한 학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등교 중지 학교는 추가로 늘어날 공산이 큽니다.

등교가 미뤄진 학교의 등교 수업 재개 일정은 보건당국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온 후 정해진다고 교육부는 밝혔습니다.

이날 교육부는 등교 수업일 조정 등과 관련해 바뀐 학교 방역 대응 지침을 일선 학교에 안내했습니다.

앞으로 등교 수업을 연기하려면 학교에서 단독으로 판단하지 않고 교육부와 교육청, 학교와 방역 당국이 협의해 결정합니다.

SBS

학교에 들어가기 전 서로 거리를 둔 채 대기 중인 울산시 중구 다전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기존에는 침방울을 통한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교실 창문을 3분의 1가량 열어두고 에어컨을 가동하도록 했으나 바뀐 지침에서는 환기가 가능한 시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한 쉬는 시간에는 환기를 하도록 했습니다.

학교에서 학생이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보호자에게 연락하지만, 연락이 안 되거나 보호자가 희망하는 경우 119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학교 내 마스크 착용과 관련해서는 교실과 복도 등 실내에서는 원칙적으로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보건용과 수술용, 비말 차단용, 면마스크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장이나 야외수업 등 실외에서 2m(최소 1m) 이상 거리두기가 가능하거나 충분한 환기와 거리두기를 할 수 있는 소규모 수업 및 특별활동 등을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는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도 마스크를 안 쓸 수 있는 경우로 규정됐습니다.

이밖에 학생들이 하교 후 노래방이나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을 방문 내지 이용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권태훈 기자(rhorse@sbs.co.kr)

▶ '친절한 애리씨' 권애리 기자의 '친절한 경제'
▶ '스트롱 윤' 강경윤 기자의 '차에타봐X비밀연예'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