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2보] '상임위 싹쓸이' 초강수 與 "통합당에 달려"...예결위·법사위 포기 압박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의 핵심인 예결위원장·법사위원장직을 둘러싼 여야 기싸움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18개 모든 상임위원장 몫을 가져가겠다"며 초강수를 뒀고 미래통합당의 입장 변화를 지켜보기로 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양재동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절대과반 정당인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갖고 책임있게 국회를 운영하는 것이 민주주의 원리에 맞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다른 자리에서도 "상임위원장 배분을 둘러싼 협상 여지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THE K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7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원구성 협상에 들어간 다음날 곧바로 꺼내든 '싹쓸이 카드'다. 18개 전 상임위원장을 주장하는 초강수를 두면서 예결위와 법사위 만큼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보다 명확히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 지도부가 원내 협상과 관련한 초강경 입장을 밝힘으로써, 원내대표단의 상임위 협상에도 힘을 실어준 셈이다.

설훈 의원은 이날 당선인 워크숍에서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 배분과 관련, "전적으로 미래통합당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이번 방침이 협상 경고장이냐'는 질문에는 "경고장 수준은 넘어선다.

민주당이 18개 상임위를 모두 가져와야 한다는 데 지도부 내부서도 이견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협상의 여지는 있다. 통합당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원구성 핵심쟁점인 예결위·법사위원장 협상에서 통합당이 한 발 물러서면 민주당도 전향적 입장 변화를 보일 수 있다는 의미로 읽힌다.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의원 역시 "법사위나 예결위를 여야 어느 한 쪽이 다 가져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협상해야 한다. 나눠가질 것"이라며 "누가 봐도 국회의장단과 법사위와 예결위를 하나씩 나눠가지는 것은 뻔하지 않느냐"고 했다. 싹쓸이 카드가 야당과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압박 전술이란 해석이다.

민주당이 협상 초반부터 '강공 드라이브'를 걸자 통합당은 "차라리 국회를 없애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후 전국 조직위원장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모든 상임위를 다 가져갈 거면 의원도 다 가져가지 그러냐"며 "국회를 없는 상태로 만들자는 것 아니냐"고 일갈했다. 그는 또 "국회는 헌법상 입법·사법·행정에서 행정을 견제하는 것이 주된 임무인데, 똘똘 뭉쳐서 자기들 대통령을 지지하는 것 아니냐"면서 "국회를 없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는 오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초청한 청와대 오찬장에서 다시 만난다. 21대 국회 개원에 앞서 상견례 차원에서 갖는 회동인 만큼 의제를 따로 정하지는 않았다. 코로나19 위기 대책을 포함해 전반적인 국정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