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윤미향, 8년 전 이용수에 "국회의원 안해도 해결된다" 이제와선 "사퇴 없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지난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해 출마를 하려던 이용수 할머니를 막아섰던 사실이 드러났다. “위안부 문제 해결은 국회의원 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 할머니의 국회 진출을 만류했던 윤 당선인은 정작 8년 뒤 자신이 국회에 입성했다.

27일 CBS노컷뉴스가 입수한 윤 당선인과 이 할머니의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고 죽기 위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다’고 말한 이 할머니에게 “국회의원 안해도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해당 대화는 2012년 3월 8일 이뤄졌다.

윤 당선인은 당시 이 할머니의 출마를 만류하면서 ‘총선 출마를 다른 위안부 할머니들이 싫어한다’는 취지의 언급도 했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의 설득에 “다른 할머니들이 뭐하는 데 기분 나빠 하느냐. 나는 그런 것 때문에 할 것 안 하고 (그러지는 않는다)”고 대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언제 죽을지 모르는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고 죽어야 한다”며 “죽어가는 사람들이 안타깝다”고도 했다.

이 할머니는 자신의 의지를 꺾으려는 윤 당선인을 나무라기도 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되면 월급은 다 좋은 일에 할 것”이라며 “(네가) 걱정되면 ‘할머니 건강이 걱정된다’고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과 이같은 대화를 나누고 엿새 뒤 인 2012년 3월 14일 수요집회가 열렸던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의 전신) 비례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당시 이 할머니는 “국회에 나가 당당히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고 여성 인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일본 국왕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반드시 받아오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 할머니는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 순번 안에 들지 못했다.

이후 8년 뒤인 지난 3월 윤 당선인은 ‘위안부 문제 해결’ 등을 앞세워 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 7번을 받았고,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윤 당선인은 이 할머니가 처음 후원금 유용 등의 의혹을 제기했을 때 “이용수 할머니께 시민당 비례 후보로 나가게 됐다고 말씀 드리니 ‘잘했다’ 하셨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한편 6월부터 국회의원 자격을 얻는 윤 당선인은 정치권 일각의 사퇴 압박에도 “사퇴는 없다”며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조예리기자 sharp@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