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시위대 옹호' 리카싱, 홍콩보안법 지지…"긍정적 역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

리카싱 전 청쿵그룹 회장 (사진=환구망 캡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두고 갈등을 겪는 가운데 홍콩 최대 갑부 리카싱 전 청쿵그룹 회장이 홍콩보안법에 대해 공개적으로 지지했습니다.

리 전 회장은 27일 친중 성향의 홍콩 매체 문회보 인터뷰에서 "모든 국가는 국가보안법 입법에 대한 권한이 있다"면서 "홍콩보안법에 대해 과도하게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리 전 회장은 "홍콩보안법이 제정되면 홍콩에 대한 중국 중앙정부의 우려를 완화할 수 있다"면서 "또 홍콩의 장기적인 안정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홍콩 정부는 홍콩 주민이 일국양제에 대한 믿음이 공고해지도록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와 함께 국제사회의 신임도 얻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시위 당시 시위대에 관용을 베풀 것을 정부에 호소했던 리 전 회장이 홍콩보안법에 대해 공개 지지 입장을 내놓은 것은 또다시 홍콩 사회가 혼란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한 의도로 보입니다.

리 전 회장의 장남인 리쩌쥐도 전날 홍콩보안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고 문회보는 전했습니다.

리쩌쥐는 "현재 홍콩은 정치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고, 경영환경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면서 "홍콩보안법을 통해 홍콩의 혼란 정세와 사회 경제 활동이 조속히 정상화하길 바란다"고 홍콩보안법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리카싱 전 회장 부자 외에 궈빙롄 선훙카이그룹 회장, 정자춘 신스제그룹 회장, 리자제 헝지부동산 회장 등 중국 부동산 재벌들도 홍콩보안법에 대해 지지를 표명했다고 문회보는 전했습니다.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친절한 애리씨' 권애리 기자의 '친절한 경제'
▶ '스트롱 윤' 강경윤 기자의 '차에타봐X비밀연예'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