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코로나19로 경제 민족주의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자무역체제, 기민하고 시의적절하게 대응해야"

산업부, 6월중 '포스트 코로나 신 통상전략' 발표

연합뉴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5월20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서울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신통상전략 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20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7일 "코로나19 이후 세계 무역·통상환경은 이전과는 다른 '넥스트 노멀'이 될 것"이라며 다자무역체제의 역할과 신뢰 회복을 위한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유 본부장은 이날 무역협회 주최로 열린 '포스트 코로나 통상질서 화상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로 ▲ 경제 민족주의 본격화 ▲ 글로벌 공급망 재편 ▲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꼽았다.

이런 흐름에 다자무역체제가 대응할 방안으로 '3R'을 제시했다. 기민함(Responsive), 시의적절함(Relevant), 견고함(Resilient)이 그것이다.

유 본부장은 먼저 글로벌 위기상황에서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사 위기가 발생할 때 필수적인 교역과 인력 이동이 보장될 수 있게 '위기 대응 글로벌 무역·투자 가이드라인'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다음으로는 "통상환경 변화에 시의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약화한 세계무역기구(WTO) 규범 제정 능력을 복원하고, 특히 디지털 분야의 통일된 국제규범이 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 본부장은 끝으로 "지속할 수 있고 견고한 세계무역질서를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향후 경제 회복 과정에서 기업 간·국가 간 격차를 최소화하고,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다자간 협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메리 응 캐나다 통상장관은 기조발표 영상에서 현재 개방적이고 안정적인 공급망 유지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한국-캐나다 간 협력을 강조했다.

앨런 울프 WTO 사무차장은 주제발표에서 ▲ 핵심 품목 무관세 적용 ▲ 필수 인력 국경 간 이동 원활화 ▲ 무역 제한 조치 철회 등 글로벌 교역 활성화를 위한 논의에 WTO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데보라 엘름스 아시아무역센터 소장은 '경제적 불확실성 확대와 교역 증진 방안' 주제발표에서 "코로나19로 기업활동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관세 감축과 시장접근 개선이 기업 입장에선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교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아시아·태평양 국가 간 협력 플랫폼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산업부는 이날 논의된 내용 등을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신 통상전략'을 6월 중 수립, 발표할 예정이다.

fusionj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