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우상호 “윤미향, 금융계좌 대조하려면 꽤 시간이 걸려 해명 쉽지 않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중권 “이해찬이 말한 검은 그림자의 실체 곧 밝혀질 듯”

세계일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왼쪽)과 이용수 할머니. 윤 당선인 페이스북,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당선인이 일본군 위원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정치를 못하도록 막은 것이 이 할머니가 기자회견에 나서게 된 동기라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양재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할머니의 분노를 유발한 것은 '내가 정치를 하고 싶었는데 나는 못하게 하고 (윤 당선인) 너가 하느냐. 이 배신자야'였다"며 "이것이 (이 할머니의) 분노를 유발하게 된 동기이고 이것은 해결이 안된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일반적으로 다른 할머니들은 정신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데 고생한 사람이 한 명이라도 국회에 들어가면 좋다는 마음인데 이 분(이 할머니)은 특이하게도 이것을 '배신'으로 프레임을 잡은 것"이라며 "이분은 윤 당선인이 정치를 그만두기 전에는 정리가 안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할머니 외에 다른 할머니들은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이 되면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있다"며 "그러니 이 할머니 외에는 아무도 (이 할머니 주장에) 동조하지 않는 것이다. 이분들은 자신의 정체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윤 당선인 문제 해결과 관련해서는 "부담은 되지만 같은 당의 동지인데 시간을 두고 볼 수밖에 없다"며 "여론이 악화될 때마다 한 명씩 다 잘라낼 수는 없지 않느냐"고 침착한 대응을 강조했다.

우 의원은 "부담이 된다고 명백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면 다른 대다수 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내 문제가 돼도 이렇게 할 거냐' 말하게 된다"며 "그래서 털고 가자는 의원들이 많지 않다. 무엇을 잘못했는지 분명히 드러날 때 입장 정해도 늦지 않다는 게 압도적 다수"라고 전했다.

그는 "할머니의 노(怒)함이 식을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며 "할머니가 화났다고 (윤 당선인을) 사퇴시킬 수는 없지 않느냐"고도 했다.

우 의원은 이번 사태에서 불거진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에 대해서는 "이건 개선할 필요가 있다. 환경운동연합 사건 후로 많이 개선됐는데 (회계 부분은) 앞으로 과제"라며 "이건 지적해줘야 한다. 이번 이슈의 진정한 목표가 되는 게 맞다"고 밝혔다.

그는 윤 당선인의 본인 해명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선 "본인이 갖고 있는 금융계좌를 대조하려면 꽤 시간이 걸린다. 해명이 쉽지 않다"며 "검찰수사 받는 입장에서 어설프게 해명했다가 증거인멸 및 범죄사실 부인 증거로 채택이 돼 수사가 시작되는 순간 정치적 해법은 어렵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27일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 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매섭게 몰아 세웠다.

이날 이해찬 대표는 윤미향 비례대표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최근 일련의 상황을 보면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부분이 매우 많다. 특히 본질과 관련이 없는 사사로운 일로 대부분 과장된 보도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연이 30년 운동하면서 잘못도 있고 부족함도 있을 수 있지만 (정의연) 활동이 정쟁의 구실이 되거나 악의적인 폄훼, 과도하게 악용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진 전 교수는 "이해찬이 말한 '검은 그림자'(음모론)의 실체가 곧 밝혀질 듯하다"며 숨기려 해도 드러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들이 하도 언어를 혼란시켜 놓아서 빛과 그림자도 정의가 뒤바뀌어 버렸지만 빛과 그림자를 가르는 기준이 있다"고 한 뒤 이 대표를 향해 "그림자는 감추려 하고, 빛은 드러내려(하는 것이다)"라며 감추려 할수록 더욱 곤경에 처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