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G7 정상회담

미국, G7 정상회의 6월 25~26일 워싱턴DC서 개최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의장국인 미국이 다음달로 예정된 회의를 25~26일 워싱턴DC에서 개최하는 일정을 각국에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코로나19 영향을 고려해 한때 온라인 방식으로 검토했던 이번 회의를 대면회의로 하고 싶다고 지난 20일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이번 회의를 내달 25~26일 오프라인 방식으로 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큰 영향을 받은 국가간 인적 왕래 재개와 백신 개발 문제 등을 주요 의제로 다루겠다는 방침을 전날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미국 정부는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친 중국 성향이라고 비판하는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 개혁, 개발도상국 부채, 공급망 강화,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관련 이슈를 의제로 올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닛케이는 이번 G7 정상회의가 끝난 뒤 논의 성과를 담은 문서를 내놓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며 가장 큰 의제는 무엇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엄격하게 제한된 국가 간의 인적 왕래 재개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입국자를 매개로 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PCR(유전자증폭)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오면 입국을 허용하는 새로운 제도가 논의될 것으로 전망했다.

닛케이는 이와 관련, 중국이 이달 초순부터 비즈니스 목적으로 상하이(上海)와 톈진(天津) 등을 방문하는 한국인 입국을 출발 전 72시간 이내의 PCR 검사 음성 증명서를 지참하고 입국 때 재검사를 받는 조건으로 허용하는 것을 참고할 사례로 거론했다.

[디지털뉴스국 news@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