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유은혜 "쿠팡물류센터 감염 심각…방역당국 의견 따라 등교일정 조정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교 후 학원·노래방 등 이용 자제 협조해 달라"

"대입, 예측 가능한 일정 안정적인 준비가 기본"

뉴시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2차 등교수업일인 27일 오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등교수업지원 상황점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0.05.27. ppkj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차 등교 둘째날인 28일 부천 쿠팡물류센터 집단감염 확산세로 수도권에서 등교 중지 학교가 늘어나는데 대해 "전날(27일) 방역당국과 여러 차례 협의했는데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방역당국 의견을 가장 우선적으로 반영해 등교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입시 일정 조정과 관련해서는 "플랜B, 플랜C 등 다양한 경우의 수는 대비하고 있다"면서도 "예측 가능한 일정에 대해서 안정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선을 그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라디오 프로그램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전날(27일)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대구·경북·경남 561개 학교가 등교 중지 및 연기한 데 대해 "어디에서 확진자가 나왔는지 혹은 접촉자 범위가 어떻게 돼 있는지, 감염경로가 파악됐는지, 검사와 역학조사 결과가 언제까지 시간이 필요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방역당국 의견을 가장 우선적으로 반영해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특히 집단감염이 발생한 쿠팡물류센터 관련 부천 고3을 제외한 모든 학년의 등교가 중지된데 대해 "전날에 여러 차례 방역당국과 협의했는데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면서 "직원 등 접촉자 4000여명에 대한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감염경로가 불분명하거나 무증상자가 많이 확인돼, 불가피하게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해 부천은 불가피하게 조정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고3이 올해 치를 대학입시와 수능 등이 변동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상상황에 대한 경우의 수에 대비하고 있다"면서도 이미 교육부가 발표한 계획을 우선 고수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유 부총리는 고3 재학생들이 올해 치르는 대학입시에서 재수생보다 불리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학 쪽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서 비교과활동을 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는 것을 잘 알고 그런 환경을 감안해 학생을 평가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 "어떻게 구체적인 제도에서 반영할 것인가는 학생들 간 유불리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신중하게 마련해야 한다. 구체적인 방안은 대학이 우선 결정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학과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대학 입시일정을 미루고 내년도 대학 신학기를 4월에 시작할 수도 있다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발언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상황이 앞으로 또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서 비상 상황은 비상하게 대응해야 될 것"이라면서도 "비상 상황에 대비한 계획도 물론 갖고 있어야 하지만 지금은 예정된 계획을 차질 없이 잘 준비하는 것이 우선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나아가 "우리가 걱정하는 것이 가을에 2차 대유행이 올 수 있다는 예고"라며 "백신이 개발되는 것도 아니고 또 가을에 2차 대유행이 심각하게 전개된다면 실제 여러 학사 일정에 대해서 '플랜B'라고 말하는 새로운 비상 상황 대응이 신속하게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플랜B가 있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그는 "플랜B·C가 예측이 참 어려운 상황이고 누구도 단언할 수 없는 상황이라 다양한 경우의 수는 대비하고 있다"면서 "특히 대입의 경우 지금 있는 예측 가능한 일정을 안정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다시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마지막으로 등교수업에 대해 불안해하는 학부모들에게 "아이들이 하교 후 노래방이나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가지 않도록, 특히 학원에서 최근 감염사례가 계속 생기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학원이나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것을 자제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면 전 사회적 노력으로 등교수업이 잘 이뤄질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당부하며 "교육부도 교육청도 최선을 다해서 아이들 수업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