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靑, 정의연 불씨 차단설 일축…"악의적 허위보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구철 사직, 정의연 차단 개연성' 조선일보 보도에 즉각 대응

윤도한 소통수석 브리핑, 정구철 비서관 직접 입장문 내고 반박

정구철 "어떻게든 청와대를 끌어들이려는 허망한 시도가 측은"

윤도한 "일부러 악의적 보도 …허위보도로 기사 재생산 없기를"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한경희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정의기억연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부금 관련 논란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5.11.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태규 홍지은 기자 = 청와대가 28일 정구철 홍보기획 비서관의 사직을 두고 아내 한경희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무총장이 '윤미향 논란'과 개연성이 있다는 취지의 조선일보 보도가 허위보도라며 즉각 반박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에서 "악의적 보도"라며 비판한 데 이어, 보도에서 거론한 직접 당사자인 정 비서관이 자신의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터무니없는 소설"이라며 강경 대응했다.

정 비서관은 이날 오전 자신의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분노도 아깝다"며 "어떻게든 청와대를 끌어들이려는 허망한 시도가 측은하고 애처로울 뿐"이라고 조선일보의 보도 행태를 꼬집었다.

앞서 조선일보는 이날 조간에서 최근 건강상의 이유로 정 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한 것은 정의연 사태의 불씨가 청와대로 옮겨붙는 것을 막기 위한 사전 조치로 해석된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조선일보는 또 정의연의 회계를 책임지고 있는 한 사무총장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등과 함께 시민사회단체들로부터 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고 조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정 비서관이 "1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의를 표했다"고 했다.

정 비서관이 1년도 안돼 청와대를 떠난 것과 정의연 회계 책임자로 검찰 조사를 받은 한 사무총장 사이에 개연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게 조선일보 보도의 취지다. 윤미향 당선인을 비롯한 정의연 사태와 거리를 두고 있는 청와대의 분위기도 함께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정 비서관은 직접 당사자로써 정확한 사실 관계를 설명하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청와대는 4일 신임 홍보기획비서관에 정구철(56) 중소기업중앙회 상임감사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2019.7.4(사진 : 청와대 제공)


정 비서관은 "건강이 안 좋은 상태로 (청와대에) 들어왔고, 업무에 지장을 느낄 정도의 불편함이 있어서 지난 4월 사의를 표시했다"며 "만류가 있었고 다른 인사요인과 겹쳐서 처리가 늦어지고 있다. 그게 전부"라고 말했다. 정 비서관은 4·15 총선 전 건강상의 이유로 여러 번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 비서관은 "사전 차단설은 터무니없는 소설"이라며 "4월에, 5월에 일어날 일을 예견해야 한다. 나는 그런 능력이 없다"고 했다. 정의연 사태가 논란이 된 것은 5월인데 자신은 한 달 앞선 4월에 이미 사의를 표명했다는 것으로 물리적으로 시점이 맞지 않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어 "정의연 사무총장이 아내인 것은 맞다. 숨겼던 적도 없고 그렇다고 내세운 적도 없다"며 "아내가 정의연 일을 한지 2년이 가까워 오는데, 남편이면서 후원회원이 아닌 것을 이제서야 알았다. 그게 미안하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정 비서관이 입장문을 내기 전에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형적인 조선일보식 허위보도"라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 수석은 또 "정 비서관은 지난해 제가 홍보기획 비서관으로 추천해 삼고초려 끝에 영입했다"며 "고사를 거듭하던 정 비서관은 저와의 개인적 인연 때문에 마지못해 함께 일하기로 했지만 올 4월까지만 근무하겠다는 조건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비서관은) 약속대로 지난달 그만둘 예정이었지만 비서관 일괄 인사가 예정돼 있어 저의 요청으로 사직 시기를 늦췄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윤도한 소통수석이 6일 오후 청와대 브리핑 룸에서 대변인과 춘추관장의 임명 예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2.06.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비서관의 청와대 근무 배경과 사직 의사를 밝힌 뒤에도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 정 비서관의 사퇴와 정의연 사태는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윤 수석은 또 "오늘 조선일보는 일부러 악의적 보도를 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과거 유사한 형태의 보도 사례를 지적했다.

윤 수석은 지난 18일 청와대의 군 장성 진급 신고식의 연기 결정을 군에 대한 불만이라는 취지의 조선일보 보도를 거론하며 "어떻게 이런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이 버젓이 신문에 실릴 수 있는지 의아하다"고 비판했다.

또 4·15 총선의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한 인터뷰 기사를 언급하면서 시중 정보지에나 등장할 법한 내용이 종합 일간지에 보도된다는 게 믿기지 않을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국 언론의 신뢰도가 바닥을 치고 있는 이유를 생각해 보길 바란다"며 "조선일보의 허위보도를 바탕으로 기사가 재생산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