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캐나다 코로나19 집단감염 참사 요양원 5곳 운영권 박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온타리오주 "요양원 실태 철저 조사"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많은 사망자가 나온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장기 요양원 5곳에 대해 운영권 박탈조치가 내려졌다고 캐나다 통신 등 현지 언론이 27일(현지시간) 전했다.

더그 포드 온타리오주 총리는 이날 일일 회견에서 군 보고서를 통해 바퀴벌레와 썩은 음식 오염 등 비위생·부실 운영 실태가 드러난 주내 요양원 5곳의 운영권을 주정부가 즉각 인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의료 지원 병력을 파견해 요양원 노인 거주자들의 간병 활동을 펴온 캐나다군이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온타리오주 내 일부 요양원의 주민들은 기저귀도 교체되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보고서는 지난 8일 기준 코로나19 사망자(4천740명)의 무려 82%(3천890명)가 이같은 환경에 처한 요양원 주민이었다고 설명했다.

포드 주총리는 군 보고서에 드러난 요양원 실상에 대해 "끔찍하다"고 충격을 표시하고 해당 요양원은 물론 코로나19로 문제가 드러난 다른 13곳을 대상으로 '특단의 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요양원의 허가 박탈과 필요 시 폐쇄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전반적인 요양원 시스템을 심층 조사할 독립 위원회가 오는 7월부터 활동을 시작도록 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자신과 총리실도 증언과 조사 대상이 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드러난 실상과 문제를 직시하면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프랑수와 르고 퀘벡주 총리는 이날 주내 요양원 실태를 밝힌 별도의 군 보고서에 대해 요양원 부실이 해묵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오는 가을까지 요양원 간병 인력 1만명을 신규 충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현재 캐나다의 코로나19 누적 환자는 8만7천519명, 사망자는 총 6천765명으로 집계됐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연합뉴스

마스크를 착용하고 하원에 출석하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AP=연합뉴스]



jaey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