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원유철 "김종인 '호남' 위해 합당 서두르지 말라 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합당 인사말 하는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왼쪽)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오늘(28일)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에게 통합당과의 합당을 서두르지 말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원 대표는 오늘 미래통합당과의 합당 선포식을 마친 직후 페이스북에 '미래한국당의 X파일을 해제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김 위원장이)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전국정당으로 발전되고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합당을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미래한국당의 정치적 자산을 잘 살펴보라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원 대표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4·15 총선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원 대표와 오찬을 하면서 미래한국당 당선인 중 5명이 호남 출신인 점을 언급하며 "통합당의 호남 지역에서 취약한데 미래한국당이 진정성 있게 호남으로 다가서는 역할을 당분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원 대표는 "비대위원장 추인 과정에서 임기 문제로 상임전국위가 무산됐고 비대위원장 추대가 차일피일 미뤄졌다"며 "저는 이 사실을 공개하지 못한 채 김종인 비대위의 출범을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모정당과의 합당을 전제로 창당됐음에도 총선 이후 합당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정치권에서 다양한 해석을 낳은 바 있습니다.

원 대표가 'X파일'을 공개한 것은 그동안의 오해를 풀겠다는 취지로 읽힙니다.

원 대표는 "김 대표님(김 위원장 지칭)은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미래만 걱정했지, 흔히 말하는 꼼수인 상임위원장 자리나 국고보조금을 더 받기 위한 교섭단체 구성은 관심이 없었다"며 "제가 기다렸던 것은 김 대표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동의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친절한 애리씨' 권애리 기자의 '친절한 경제'
▶ '스트롱 윤' 강경윤 기자의 '차에타봐X비밀연예'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