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동아시아 영토·영해 분쟁

인도·남중국해 사방에서 흔드는 中···"이젠 美 신경 안 쓰는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육지로는 인도, 바다로는 남중국해

"중, 트럼프 정부와 안정적인 관계 포기한 듯"

신냉전에 돌입한 미·중이 충돌하고 있는 지점은 홍콩만은 아니다. 중국은 최근 인도, 남중국해 등 국경을 맞댄 모든 전선에서 주권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8일 전했다. 예전과 다른 점은 이 과정에서 미국의 존재를 개의치 않는다는 게 WP의 분석이다.

중앙일보

중국이 모든 전선에서 주권 과시에 나서고 있다. 이런 과시 행위는 미국을 개의치 않고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2019년 일본 오사카에서 G20 정상회의가 열렸을 때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오른쪽).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상치 않은 조짐은 이달 초 인도에서 감지됐다. 중국과 인도가 만나는 국경지대에 위치한 히말라야 서부 고원지대에서 군인들이 돌로 서로를 때리고 쇠막대기를 휘둘러 수십 명이 다쳤다. 며칠 뒤 히말라야 동부 국경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인도 측은 "중국 측이 꾸민 계획적인 도발"이라는 주장을 내놨다. 국경의 긴장감은 지금도 여전하다. 인도 언론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최근 갈완 계곡에 5000명의 군인을 배치했다고 보도했다. 인도 외무부 아누라그 스리바스타바 대변인은 "중국은 최근 인도의 정상적인 순찰 활동도 방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앙일보

이달 중국과 인도 국경 지대에서 군인들 간의 다툼이 발생했다. 사진은 인도 판공강 지대를 지나는 군용 트럭의 모습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중국해도 마찬가지다. 중국 해양감시선은 최근 몇 주간 남중국해에서 베트남 어선 한 척과 말레이시아 석유 탐사선과 대치하는 신경전을 벌이다 베트남 선박을 침몰시켰다. 중국 해군은 지난달 두 차례 대만해협을 지나는 항공모함을 띄워 긴장감을 고조시키기도 했다.

이런 움직임에 미국도 신경이 바짝 곤두선 상태다. 앨리스 웰스 미 국무부 남·중앙아시아 담당 수석 부차관보는 WP에 "최근 중국의 도발과 불안한 행동을 계속 목격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공격성이 항상 말만으로 그치는 게 아니란 걸 보여준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중국은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해 반정부 활동을 감시하고 외국 세력의 내정 간섭을 금지하기로 했다. 지난 27일 반정부 시위에 참석한 홍콩의 시위자가 경찰에 의해 연행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중국이 '태세 전환'에 들어간 까닭은 뭘까.



우선은 미국의 강한 압박이다. 테일러 프라벨 미 매사추세츠공대(MIT) 중국안보 전문가는 "중국은 자국이 약체로 인식되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며 그래서 더 강하게 나가기로 결심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미국이 코로나 19, 무역 전쟁, 홍콩·대만 문제 등 다양한 이슈에서 중국을 압박하자 중국이 기 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려 전방위적으로 반격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트럼프 정부와 잘 지내보겠다는 기대 자체를 접었다는 분석도 있다. 중국 문제 전문가인 보니 글레이저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분석가는 "중국은 이제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미국과 안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과거 수년간은 미국과 안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중국 정부의 최우선 가치였다. 하지만 시진핑 주석 등 최고위층까지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모습에 전략을 바꿨다는 것이다. 그는 "홍콩에 대한 중국의 행동, 대만에 대한 압력 등은 중국이 자국의 결정에 대한 미국의 반응을 덜 신경 쓴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美 의회 위구르 인권 법안 통과...미중 갈등 또 다른 불씨



미국도 맞불을 놨다. 미 의회는 27일(현지시간) 중국의 이슬람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학대와 관련해 중국 당국자들을 제재할 수 있도록 한 '2020년 위구르 인권정책 법안'을 통과시켰다.

미국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책임론,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추진을 놓고 대립하는 가운데 중국이 내정간섭이라고 반발해온 신장 위구르족 인권 문제를 놓고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지펴진 셈이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위구르 인권법안을 413 대 1의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했다. 이 법은 지난 14일 상원을 통과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두고 있다.

이 법안은 신장에 있는 100만명 이상의 위구르족과 이슬람 소수 집단을 탄압한 중국 당국자에 대해 제재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유진 기자 suh.youj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