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날씨 좋다" "반짝반짝"...文-여야 원내대표 회동 웃으며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8일 청와대 상춘재서...2018년 11월 이후 처음
-민주, 통합당 원내대표 '원구성' 미묘한 신경전도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05.28. dahora8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오찬 회동'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민주당 김태년,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만나 21대 국회와의 협치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여민관에서의 집무를 마치고 회동 장소인 상춘재로 도보로 이동해 기다리고 있던 두 원내대표를 반갑게 맞았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기는 지난 2018년 11월 5일 제1차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의 이후 처음이다.

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했고, 주 원내대표는 특히 "날씨가 너무 좋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그렇습니다. 반짝반짝하네요"라고 답했으며, 주 원내대표는 재차 "건강은 괜찮으십니까"라고 물었다. 문 대통령은 "예"라고 간단히 답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오늘 대화도 날씨만큼 좋을 것 같다"고 덕담을 했고, 주 원내대표는 "그리 됐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도 "두 분에게 거는 기대가 아주 크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김 대표가 잘해 주시면 술술 넘어가고, 다 가져 간다 이런 말하면..."이라고 뼈있는 발언을 했고, 참석자들은 웃음을 터뜨렸다. 전날 민주당에서 21대 국회 원구성과 관련 '상임위 독식' 주장을 지적한 셈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빨리 들어가는게 아무래도 덜 부담스러우시겠죠"라며 자리를 정리했고, 참석자들은 기념 촬영을 한 뒤 오찬장으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과 양당 원내대표는 오찬 대화 후 청와대 경내 산책도 함께 할 예정이다.

이날 회동은 오찬과 산책을 포함해 1시간 30분으로 예정됐다.

허심탄회한 대화를 위해 언론에 공개되는 모두 발언을 생략했고, 노영민 비서실장 배석 정도로 인원도 최소화했다. 민주당과 통합당 양쪽 관계자는 배석하지 않았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