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주열 총재 “美 마이너스 금리 가면 韓 금리여력 늘어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등 주요국 금리하향시 기준금리 실효하한도 연동하향될듯

“기준금리 外 모든수단 준비 중”

자산시장·실물경제 디커플링 3대 요인 분석…정책효과·경제재개·백신기대

헤럴드경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8일 이날 기준금리를 0.75%에서 0.50%로 인하한 것과 관련, “실효하한에 상당히 가까워졌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마친 후 연 인터넷 생중계 기자간담회에서 실효하한을 고려한 금리정책 여력이 얼마나 남았느냐는 질문에 “실효하한은 주요국의 금리와 국내외 경제·금융 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가변적일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실효하한은 여러 기준으로 추정할 수 있지만, 자본 유출 측면에서 보면 선진국보다는 우리가 좀 더 높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라면서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마이너스 수준으로 금리를 내린다고 하면 그만큼 우리 정책의 여력도 늘어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실효하한은 자본유출 측면에서 볼 수 있고 실물경제에 대한 금리 조정의 유효성, 금융안정 측면에서의 부작용 등을 종합적으로 봐서 평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통화완화 기조의 추가 확대가 필요하다면 금리 이외에 다른 수단으로도 적극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모든 수단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앞으로의 여건,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필요한 수단,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회사채와 기업어음(CP)를 사들이는 기구(SPV) 지원과 관련해서는 “SPV에 대한 자금 지원은 한은법 80조에 따라 이뤄지는데 이에 따르면 긴급여신 제공시 해당기업의 업무와 재산 상황을 조사, 확인하게 돼 있다”며 “법 취지에 맞춰 SPV 운영에 필요한 역할을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재정건전성 우려과 관련한 물음에 “지금처럼 감염병 확산에 따른 전례없는 위기에 따라 실물경제 위축이 본격화하는 상황에서는 취약계층과 어려움에 처한 기업을 보호하기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재정을 확장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위기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한다면 그에 따른 성장 기반 훼손이나 잠재 성장률 하락 등 피해가 클 것이기 때문에 방지할 필요가 상당하다”고 강조했다.

자산시장과 실물경제의 디커플링(탈동조화)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 그는 ▷전세계 모든 나라의 적극적 정책 대응 ▷주요국에서의 경제활동 재개 움직임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감 등 3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세계경제의 회복이 지연되고 시장 기대가 조정된다면 우려할 만한 요인이 될 수 있겠지만, 현재 국내 상황에 비춰볼 때 금융시장의 복원력은 상당히 양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gi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