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그림대작 논란’ 조영남, 오늘 대법원 공개변론 생중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월드

[스포츠월드=유수연 온라인 뉴스 기자] 그림 대작(代作) 논란에 휘말린 가수 조영남의 공개변론이 열린다.

대법원 1부(주심 권순일 대법관)는 28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대법정에서 사기혐의로 기소된 조영남 등에 대한 상고심 공개변론을 갖는다.

이번 변론에서는 조영남이 자신의 그림이 대작인 것을 알리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판매한 것이 사기에 해당하는지를 두고 각계의 의견을 듣는다.

검찰 측 참고인으로는 중견 화가인 신제남 한국전업미술가협회 이사장이, 조영남 측 참고인으로는 표미선 전 한국화랑협회 회장이 참석한다.

앞서 조영남은 2009년부터 평소 알고 지내던 화가 송 모 씨 등에게 그린 그림을 넘겨받아 자신이 직접 그린 그림인 것처럼 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조영남은 송 씨 등에게 200~300점의 그림을 그리게 한 뒤 가벼운 덧칠만 한 뒤 자신의 거명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1심 재판부는 작업에 참여한 송 씨가 단순한 ‘조수’가 아닌 ‘독자적 작가’라고 판단, 조영남의 작품이 온전히 자신의 창작물이라 할 수 없고 이를 구매자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며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그러나 2심 재판부는 작품 제작이 미술계에서는 널리 통용되는 방식이고 화투를 소재로 한 작품이 조영남 고유의 아이디어이며, 조수 송 씨는 조영남의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구현하기 위한 기술 보조였을 뿐이라고 판단해 무죄를 선고했다.

한편, 이날 변론은 대법원 홈페이지, 네이버 TV, 페이스북 라이브, 유튜브 등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사진=뉴스1 제공

ⓒ 스포츠월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