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문정인 특보 “홍콩 보안법 인권 침해시 한국 정부도 비판적 입장 취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27일(현지시간) 중국이 추진하는 홍콩 국가보안법이 인권을 침해한다면 한국 정부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할 것으로 내다봤다.

문 특보는 이날 워싱턴 싱크탱크 퀸시연구소가 주최한 화상 세미나에서 홍콩 보안법에 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홍콩 보안법이 보편인권에 위배된다면 한국 정부가 어느 정도 비판적인 입장(somewhat critical position)을 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특보는 “홍콩 보안법은 중국 내부의 입법 절차에 따른 것이어서 개입하기가 매우 어렵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문 특보는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보편 인권(universal human rights)을 옹호해왔다”며 “문 대통령은 이같은 관점에서 (홍콩) 이슈를 바라볼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 함께 참석한 김성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도 홍콩 문제와 관련 “우리의 가치나 철학에 비춰서 바라봐야 한다”며 “현재 한국 대통령은 인권의 수호자이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홍콩 보안법에 관한 정부의 입장에 대해선 “한국 정부가 중국 또는 미국으로부터 이와 관련해 어떤 설명을 들었는지 여부는 모르겠다”며 “정부가 설명을 들은 뒤에는 매우 신중하게 숙고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홍콩 보안법을 두고 “중국 내부 문제이고 우리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지지했다”며 “한국 정부가 어려운 입장에 처할 수도 있다”고도 말했다.

경향신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왼쪽)와 김성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 싱크탱크 퀸시연구소가 주최 화상 세미나에서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유투브 화면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유진 기자 yjkim@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