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에 억눌린 소비, 동행세일서 분출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달 26일부터 7월초까지 개최…재난지원금 '실탄' 장전

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5.2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박기락 기자 = 정부가 '코리아 세일 페스타'(코세페)와 같은 대규모 쇼핑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내달 말 개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다. 이달 초 연휴기간 동안 억눌려있던 소비의 회복 조짐을 일부 확인한 만큼, 돈을 '잘 쓸 수' 있는 세일행사가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정부는 28일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경제 중대본)를 열고 내달 26일부터 7월12일까지 2주간 서울 남대문 등 전국에서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개최하기로 했다.

사실상 하반기에 예정된 코세페를 분할해 연중 두번의 쇼핑행사를 개최하는 것이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코세페의 경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무부처로 행사를 주관하는 것과 달리, 동행세일은 기획재정부 주도로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구성한 TF를 통해 추진된다. 모두 행사를 위한 민간추진위원회를 두지만 부처가 직접 나서는 관제 판촉행사인 셈이다.

코세페는 2015년 박근혜정부 당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침체된 내수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만든 쇼핑 행사다. 동행세일 역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내수 지작을 위해 추진됐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는다.

매년 9~11월 사이에 열린 코세페와 달리 동행세일은 내달 말부터 7월초까지 2000여개 중소기업 등이 참가한 가운데 서울 남대문을 비롯한 전통시장에서 열리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고 있는 것이 변수지만 당국은 내달 첫 행사가 열리는 26일까지 '오프라인 행사'가 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현장 방역지침을 마련하고 개인위생·시설 방역 지원 등행사 운영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메르스 사태 후속 대책으로 첫 코세페가 열렸던 2015년보다 코로나19 사태에 다른 소비 침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판단하고 소비진작 행사의 조기 개최를 검토해 왔다. 여기에 4인이상 가구에 100만원씩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으로 시중이 돈이 도는 등 소비 회복을 위한 조건이 갖춰지면서 내달 말로 행사 일정을 잠정 결정했다.

정부는 현장에서 판매되는 중소기업 제품 등의 경우 지자체와 협의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대기업 제품은 행사 기간내에 소비자가 전자제품과 같은 내구재를 구입할 경우 10%의 부가세를 환급해주는 등 소비자 참여를 이끌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부진으로 각 기업마다 재고가 쌓여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산업계에서도 이런 쇼핑 행사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대기업은 자발적으로 참여하지만 부가세 환급 등을 통해 측면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확진자 수가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확진자 재확산시 비대면 기술 등을 적용한 온라인 판촉 확대 등을 민간추진위원회와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오프라인 행사에서도 현장 방역 등에 만전을 다해 안전한 쇼핑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kirock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