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재계, 트럼프에 "홍콩보안법 내용물 확인한 후 신중히 움직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재계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에 대해 구체적 내용을 확인하고 신중히 움직이기를 바라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27일(현지시간) 재계 인사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은 미국의 강력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28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표결을 강행했다. 전인대 대표단 2천885명이 표결에 참여한 가운데, 법안은 찬성 2천878표, 반대 1명, 기권 6명의 압도적 표차로 통과됐다.

뉴스핌

홍콩 완차이 지구에서 벌어진 반중국 정부 시위에서 경찰이 쏜 최루탄을 피해 달리는 시위대. 2019.10.06.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7일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제정하려는 것은 '재앙적 결정' 이라면서 미국 의회에 홍콩이 중국으로부터 고도의 자치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고위 관료들에게 제재를 가하고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박탈할 수 있는 길을 터준 것이다.

지난해 촉발된 홍콩의 민주화 시위로 서방 기업들의 홍콩 탈출이 이미 진행 중이지만, 미국 재계는 홍콩과 중국뿐 아니라 미국 기업들에도 미칠 영향을 고려해 트럼프 정부가 신중하게 대응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크레이그 앨런 미중기업협의회(USCBC) 회장은 "홍콩보안법의 내용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며 "구체적 내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USCBC는 미국, 중국, 홍콩 모두 긴장을 완화하고 일국양제를 지속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스콧 케네디 선임 자문은 "폼페이오 장관의 선언은 미국 정부가 천천히 움직일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준 것"이라며 "미국이 성급히 나서면 홍콩에 고통을 초래하고 중국에 대한 미국의 레버리지를 축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 경고는 엄청난 변화로 향하는 문을 연 셈이지만 아직 그 문을 통과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로 인해 시장이 동요하고 기업들이 플랜 B와 C를 세우느라 바빠지겠지만 이러한 플랜들을 즉각 실행에 옮길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일부 글로벌 금융기업들은 지난해 시위 여파로 홍콩에서의 확장 계획을 중단하고 인력을 다른 아시아 허브로 옮기고 있다. 홍콩의 법적 지위에 변화가 생기면 이러한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컨설팅 업체들은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컨트롤리스크그룹의 아시아태평양 담당 파트너인 데인 차모로는 "홍콩보안법이 도입돼도 기업법 체제와 자본의 자유이동이 보장된다면 기업들이 홍콩으로부터 대탈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홍콩보안법에 대해 많은 기업들이 우려하고 있지만 이 두 가지만 보장된다면 홍콩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며 "상당수 글로벌 기업들이 안보가 불안정한 정권 하의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글로벌 기업들에게 홍콩 민주화보다 중요한 것은 계약의 신성함 보전, 일관성 있는 노동법, 예측 가능한 규제 등의 비즈니스 여건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글로벌 기업들이 홍콩의 비즈니스 환경이 급변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중국에서 기업 사기 사건을 조사하다 중국에서 2년 간 옥살이를 했던 사설탐정 피터 험프리는 "중국 인민군이 홍콩의 통제권을 장악하게 되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된 기업은 극소수"라고 말했다.

그는 "홍콩은 전례 없는 개입의 위협에 놓여 있다"며 "홍콩에서 활동하는 외국 기업들, 특히 기밀 정보를 다루는 기업들은 즉각 홍콩에서의 사업을 중단할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베이징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0.05.2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