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자주 만나자"...주호영 "정무장관 신설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28일 청와대서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
-정기 회동, 정무장관직 신설 등 의견교환
-공수처, 3차 추경 등에 대해선 입장 차이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0.05.28. dahora8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나 "이번에는 제대로 한번 해보자"며 21대 국회에서의 협치를 강하게 당부했다. 주 원내대표는 "야당을 진정한 국정동반자로 생각하면 적극 돕겠다"며 화답했다. '정기 회동'과 '정무장관 신설' 등 협치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다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3차 추가경정예산, 탈원전 등에 대해서는 의견 차이를 보여 향후 충돌이 예상된다.

■文 "이번엔 제대로 협치하자"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다양한 국정 현안을 놓고 머리를 맞댔다. 지난 2018년 11월 제1차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 회의 이후 처음이다. 이날 회동은 당초 예정됐던 시간을 훌쩍 뛰어넘는 '156분' 동안이나 진행됐다.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겠다는 취지에 따라 형식적인 부분을 대부분 생략한 점까지 감안하면 이례적으로 긴 대화 시간이었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협치의 중요성을 거듭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협치의 쉬운 길은 대통령과 여야가 자주 만나는 것이다. (오늘) 아무런 격식 없이 만나는 게 좋은 첫 단추"라며 "앞으로 정기적으로 만나서 현안이 있으면 현안을 얘기하고 현안이 없더라도 만나서 정국을 얘기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해, 사실상 '협치의 제도화'를 제안했다.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국회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정무장관직 신설'을 요구했다. 야당 의원의 경우는 청와대 관계자와의 만남이 조심스러운 만큼 정무장관을 신설해 소통을 강화하자는 취지였고, 문 대통령은 배석한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의논해 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주 원내대표가 국민 통합을 위해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과 노무현 전 대통령 11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행보를 평가하면서 "주 원내대표와는 국회의원 시절 국방위원회 동기였는데 합리적인 면을 많이 봤다"고 추켜세우기도 했다.

■공수처·3차 추경 갈등 '예고'
주요 현안에 있어선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공수처의 7월 출범이 차질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며 공수처장 임명을 비롯해 국회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하지만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법이 절차상 위법도 있고. 인사청문제도가 정비도 안된 상태에서 해달라는 것 자체가 졸속을 의미하는 것 아니냐"며 "법 제정 과정에서 야당에 비토권을 준 것이니, 그점은 지켜달라고 말했다"고 반대 의사를 확실히 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대해서도 다소 의견이 엇갈렸다.

문 대통령은 사상 유례없는 경제 위기 국면 타개를 위한 3차 추경과 고용 관련 법안의 신속한 국회 처리를 요청했지만, 주 원내대표는 국가 재정건전성 등을 이유로 우려를 표해 향후 진통을 예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경제를 살리려면 기업이 투자하고 고용을 늘려야 한다”며 규제완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한편 논란이 예상됐던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에 대해선 특별한 언급이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