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전문가들 “최악의 시나리오 대비…美 제재 큰 타격 없을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콩 언론 “작년 송환법 철회 후부터 中 정부, 홍콩보안법 준비”

“홍콩, 경제 타격과 금융허브 지위 하락 불가피” 전망도

헤럴드경제

2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차 전체회의 폐막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중국이 28일 미국의 강한 반대에도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켰다. 중국 전문가들은 후폭풍에 대해선 크게 염려할 것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앞서 중국의 홍콩보안법 강행시 홍콩의 경제·통상 부문 특별 지위 박탈 등의 다양한 제재 가능성을 미국이 시사한 바에 따라 중국 경제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롼쭝쩌(阮宗澤) 중국 국제문제연구원 부원장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미국의 위협은 예상했던 것이지만 법 제정을 막는 데는 소용없다”며 “우리는 최악의 시나리오에도 준비했다”고 밝혔다.

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해 홍콩 시위로 인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이 철회된 후부터 홍콩보안법을 시행하기 위해 치밀한 준비를 해왔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0월 말 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에서 “홍콩과 마카오 특별행정구의 국가 안보를 수호하는 법률 제도를 완비하겠다”고 밝힌 것도 바로 홍콩보안법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분석이다.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홍콩보안법 제정이 가져올 파장을 충분히 분석·대비해 치밀한 준비 작업을 거쳐 미국의 제재 위협 등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롼 연구원은 미국의 강력한 위협에도 불구하고 미국 정부가 홍콩의 특별 지위를 박탈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스인훙(時殷弘) 인민대 교수도 “미국 정부는 홍콩보안법 통과에 얼마나 강하게 나가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것으로 보인다”며 “홍콩과 관련된 미국의 이익도 타격을 받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홍콩의 특별 지위를 박탈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관측했다.

후시진(胡錫進) 환구시보(環球時報) 총편집인은 “홍콩의 특별 지위 철회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가진 유일한 카드이지만, 홍콩에 8만5000여 명의 미국인이 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는 미국의 이익도 해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홍콩이 글로벌 금융 허브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중국 본토와의 연계 때문”이라며 “미국의 태도에 따라 그 지위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홍콩보안법 통과가 홍콩의 금융 허브 지위에 큰 타격과 중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반론도 제기된다. 추다성(邱達生) 대만 경제연구원 연구원은 “일단 홍콩이 관세와 관련한 특별 지위를 잃게 된다면 홍콩 수출은 심각한 타격을 받고, 비즈니스 활동은 제한을 받을 것”이라며 “홍콩에서 외국 자본이 이탈하고 홍콩의 금융 허브 지위가 하락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 홍콩주재 유럽 외교관은 “홍콩보안법에 따라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의 생존력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된다”며 “불확실성은 사업에 나쁘며, 시간이 흐르면서 홍콩에 대한 투자 여부 결정 시 심각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