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여수 거주 손인국씨 5·18 사진전서 본인사진 발견 “감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규하 기자(=여수)(jgh4252@hanmail.net)]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전남 여수시 신기동 대안예술공간 갤러리노마드에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항쟁 사진과 동영상, 10일간의 항쟁일지 등 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당시 외곽 경비를 담당했던 한 시민군이 자신의 모습이 담긴 한 장의 사진을 40년만에 보고 감격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또 5·18 민주화운동을 시작으로 87년 6월 항쟁, 2016년 촛불 혁명까지 우리 현대사를 관통한 항쟁의 역사를 되돌아 보기 위해 여수교육지원청과 마을 학교가 함께 참여해 마련된 전시회로 지난 16일부터 다음 달 16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현재 여수시에 거주하는 시민군 출신 손인국(67)씨는 지역언론을 통해 갤러리노마드(관장 김상현)에서 5·18 관련 기념사진전을 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전시장을 직접 찾았다.

프레시안

▲지프 차량 뒤쪽 맨 왼쪽에 칼빈총을 들고 서있는 시민군 손인국씨. 해병276기로서 77년 만기 제대한 그는 당시 군인이 국민에게 총을 겨누는 일에 울분을 참지 못하고 시민군에 자원했다. ⓒ 갤러리 노마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씨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전시장을 찾았다가 40년만에 자신의 얼굴이 담긴 사진을 보고 눈시울을 붉혔다.

이 사진은 당시 해병 만기 제대 후 예비군훈련을 받기 위해 보성에서 광주로 왔다가 참혹한 광경을 목격하고 시민군을 자원해 칼빈총을 들고 지프차량으로 광주 시내를 시위하는 모습을 한 기자가 촬영한 것이다.

손씨는 “지난 40년 동안 제 모습이 담긴 사진이 볼 수 있을까 싶어 5·18 기념행사 때마다 갔지만 볼 수 없었다. 막상 보니까 너무 놀라 온 몸에서 식은 땀이 날 것 같다”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군인이 국민에게 총을 겨눈다는 걸 이해할 수 없었다. 당시 공수부대의 만행을 지켜 본 시민들이 울분을 참지못해 총을 들었던 것 같다”고 회상했다.

5·18 당시 시가지 호텔 등에서 외곽 경비를 맡았던 손씨에게는 잊지못할 안타까운 사연 하나가 있다.

공수부대가 자신을 저격하려다 손씨 옆에 있던 중학생 한 명이 사살된 것이다. 손씨는 “내가 맞아야할 총알에 아무말없이 내 옆에서 쓰러진 중학생 아이의 얼굴이 생생하다. 국민을 지켜야 할 군인이 자국민에게 총을 겨누는 비극이 앞으로는 절대 일어나지 않아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규하 기자(=여수)(jgh4252@hanmail.net)]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