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중권 "윤미향 사퇴하란 국민 70% 토착왜구? 죽창 들어야 하나"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4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제를 공부하는 국회의원 모임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당시 더불어시민당)이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사퇴해야 한다’고 70%가 답한 여론조사를 놓고 엇갈린 해석을 내 놨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대한민국 국민의 무려 70%가 ‘토착 왜구’라는 충격적인 여론조사”라고 했다. 반면 친문(親文)인사인 김정란 시인(상지대 명예교수)는 이번 여론조사 질문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의문을 표하며 질문에 따라 판이한 답이 나올 수 있기에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일 만큼 우리 국민이 비이성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사진 리얼미터 캡처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6일 500명을 대상으로 ‘윤 당선인 향후 거취’에 대해 조사해 27일 발표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에 따르면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70.4%, ‘사퇴할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20.4%로 집계됐다. ‘잘 모름’은 9.2%다. 진보충(57.1%)과 민주당 지지층(51.2%)에서도 사퇴 의견이 절반을 넘었다.

이 여론조사에 대해 진 전 교수는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오늘도 나라 걱정을 한다”며 이같이 말한 뒤 “어떡하죠? 죽창을 들어야 하나요?”라고 했다.

‘죽창’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죽창가’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조 전 장관은 민정수석 시절인 지난해 7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SBS 드라마 ‘녹두꽃’ 마지막 회를 보는데 한참 잊고 있던 이 노래가 배경음악으로 나왔다”며 동학혁명을 배경을 한 죽창가를 올리기도 했다.

중앙일보

사진 SNS 캡처


반면 김 시인은 여론조사에서 질문에 따라 답이 달라진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같은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런 식으로 일방적인 마녀사냥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론조사는 의미 없다”며 “윤 당선인의 진퇴 여부는 분명한 조사가 이뤄지고 난 뒤에 논해야 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도 “과연 정치적인 편파성의 극치를 보이는 윤석열 검찰의 수사를 믿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지만”이라며 물음표를 달았다.

김 시인은 이날 올린 또 다른 글에서 “이 여론조사의 질문지를 정확히 봐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윤 당선인의 부정이 구체적 사실로 확인된다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냐’고 물었다면 저도 당연히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을 테고 저 70%에 속할 것”이라며 “그러나 ‘현시점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냐’ 다시 물으면 ‘사퇴할 필요가 없다’고 해서 20%에 속할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국민 70%가 ‘네 죄를 네가 알렸다’ 원님재판에 동의할 거라고 믿기는 어렵다”며 “우리가 그렇게 이성이 없는 국민일 리가(없다)”고 주장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