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대통령 "한국 왜 확장 재정 안하는지 IMF조차 이해 못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여야 원내대표와 오찬 회동을 갖고 "재정건전성이 중요하다는 데는 공감한다"면서도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으로 인한 재전건전성과 관련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질문에 "재정당국은 지금 건전성에 보수적 관점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왼쪽부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문재인 대통령,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오찬 회담과 청와대 경내 산책을 통해 '협치'를 도모했다.[사진=청와대] 2020.05.28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코로나 위기 속에 국제통화기금(IMF) 조차 이해를 못한다. 한국은 재정 여력이 있는데 왜 확장재정을 안하느냐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다시 성장이 회복돼야 세수가 늘고, 장기적으로 볼 때는 재정건전성에 도움이 된다"며 "2분기를 지나 3분기 정도에는, 빠르게 U자로 가는 것인데 U자형이 아니더라도 아래가 좁은 V자에 가깝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추경에 대해 충분한 답변을 요구한다면 정부도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며 "어쨌든 (추경 통과) 결정은 신속히 내려달라"고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관련해서는 "검찰 견제수단으로 오히려 부각되고 있지만 원래 뜻은 대통령 주변의 측권 권력형 비리를 막자는 취지"라며 7월 출범에 차질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