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오려면 코로나19 음성 확인증 내라?…伊 사르데냐 검토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르데냐 "방역 위해 불가피" vs 중앙정부 "위헌적 조처…정책 통일해야"

연합뉴스

내달 3일 이탈리아 전국 이동 자유화를 앞두고 해변 시설을 점검하는 직원. 2020.5.18. [EPA=연합뉴스]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여름 휴양지인 사르데냐가 본토 방문객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다는 확인증을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사르데냐섬 주 정부는 코로나19 음성 확인증, 이른바 '디지털 건강 여권'(Health Passport)을 소지한 본토 관광객만 입도(入島)를 허용하는 안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섬을 방문하려는 본토 관광객은 비행기 또는 배를 타기 전 최소 사흘 이내에 코로나19 음성 확인증을 발급받고서 공항 또는 항만 여객터미널에서 이를 신분증과 함께 제시해야 한다는 게 뼈대다.

주 정부는 이탈리아 내 전국적인 이동 자유화가 전면 시행되는 내달 3일부터 이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섬 전체를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만들겠다는 취지다.

이탈리아반도 서쪽 티레니아해에 위치한 사르데냐섬은 인구 160만명에 면적 2만4천㎢로 제주도(1천849㎢)의 10배가 넘는 큰 섬이다.

천상의 풍경을 자랑하는 라펠로사 해변 등 유명한 비치가 많아 본토 주민은 물론 외국인에게 여름철 휴양지로 인기가 높다.

연합뉴스

이탈리아 사르데냐섬 북부 스틴티노에 자리한 라펠로사 해변
[이탈리아 사르데냐섬 관광 당국 홈페이지 캡처]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섬인 시칠리아도 바이러스 추가 유입을 막고자 유사한 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기준으로 사르데냐와 시칠리아의 누적 확진자 수는 각각 1천355명(사망 130명), 3천435명(사망 272명)으로 20개 주 가운데 비교적 피해 규모가 작은 축에 속한다.

하지만 중앙정부는 방역 정책의 통일성을 해친다며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피에르파올로 실레리 보건부 차관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야심에 찬 계획이지만 비실용적"이라며 "전국적으로 통일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프란체스코 보치아 지방정책장관도 "명백히 헌법에 반하는 정책"이라고 못 박고 "한 지역이 시민의 이동을 제약하는 조처를 일방적으로 도입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현지 일부 전문가들 역시 이러한 조처가 지역 방역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와 관련해 사르데냐 주 정부는 중앙정부에 전면적인 이동 자유화 이후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방역을 둘러싼 갈등이 한동안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lu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