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추미애, '한명숙 사건' 재조사 강조…"檢 수사 관행 예외없이 조사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장관, 29일 CBS 라디오 인터뷰

"한명숙 사건 재조사 필요" 확고한 입장

'공수처 1호 사건'에는 "성역 없다"

CBS노컷뉴스 윤준호 기자

노컷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최근 여권에서 빗발치고 있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의 재조사 요구에 "문제 제기가 있다면 예외 없이 한번 조사해봐야 된다"며 확고한 입장을 내비쳤다.

추 장관은 2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좋은 검찰 풍토였으면 (재조사를 하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문제가 있는 수사 방식 중 하나로 이것(한 전 총리 사건)도 떠오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한 전 총리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인물로 드러나 검찰 수사를 받은 한신건영 대표 고(故) 한만호씨의 옥중 비망록을 공개하며 "한씨의 진술은 검찰 회유에 따른 거짓이었다"고 보도했다.

보도 이후 여권에서는 재조사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든 정황은 한 전 총리가 검찰의 강압수사, 사법농단의 피해자임을 가리킨다"고 주장했다.

추 장관도 이날 "비망록이 확정된 재판에서 다뤄졌다고 하지만 (검찰 수사가) 기획되고 또 그 기획으로 끌고 가기 위해 증인을 70여차례 이상 불러서 말을 맞추고 협조하지 않으면 사업가로서 재기하는데 좋지 않다거나 이런 과정이 있었다"고 동조했다.

이어 "그런 고통으로 (한씨) 본인이 편치 않았고 결국 건강을 회복하지 못해 지금 고인이 됐다"며 "(비망록은) 갑자기 울분을 토해내는 한두장의 편지가 아니라 무려 1200쪽에 달하는 방대한 기록이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사진=노무현재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법무부도 의혹이 제기된 한 전 총리 사건의 진상조사 방안을 두고 실무 검토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진상조사 주체와 조사 방식, 대상 등 구체적인 계획이 정해지면 이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날 인터뷰에서 추 장관은 이르면 오는 7월 출범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이른바 '1호 사건'도 언급했다.

김현정 앵커가 "1호 사건의 상징성은 워낙 커서 무엇이 될까를 놓고 논의들이 분분하다"고 하자, 추 장관은 "특정 개인의 문제로 하면 공수처 출발을 앞두고 본래의 취지가 논란에 빠져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다.

'1호 사건' 대상자가 개인이 아닐 가능성에 무게를 둔 취지로 풀이된다.

다만 "윤석열 검찰총장 이름도 나오는데 그분은 1호 사건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거냐"는 김 앵커의 질문에는 "그런 취지에서 성역은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된다"며 애매한 답변을 남겼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