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홍익표 "윤미향, 아직 유용이나 착복 확인 안 돼···사과할 부분은 사과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 유용 의혹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제21대 국회 개원을 하루 앞둔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힐 예정인 가운데 홍익표 민주당 의원이 “소명할 것은 소명하고 사과할 부분이 있다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다만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 중 유용이나 착복은 확인되지 않았다”고도 했다.

홍 의원은 29일 전파를 탄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오늘 충분하게 본인이 소명할것은 소명하고 사과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하면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확인은 안됐지만 만약에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하면, 하나는 정치적 책임이 있을거고 또 하나는 법적 책임이 있을 것 같다”고 지적한 뒤 “법적 책임은 검찰의 손으로 넘어가 있기 때문에 이후 검찰 수사과정에서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상황을 짚었다.

홍 의원은 이어 “다만 지금 한가지 확인해야 할 것은,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중 유용이나 착복까지는 확인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단적인 예가 일반사회단체에서 결산서하고 국세청 보고양식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에서 온 혼선인 것 같다”고 강조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홍 의원은 “국가보조금 20억 누락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국가보조금은 현재 실제로 돈이 지급이 안된다”면서 “예를들면 20억원의 돈을 열어주면 세금계산서나 증빙자료를 첨부해서 온라인에 올려놓으면 해당업체에 (정부가) 돈을 주는 것. 개인단체가 가지고 가서 유용하거나 착복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어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덧붙여 “지금까지의 해명이 윤 당선자의 결백을 입증할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본다”면서 “돈을 안썼는데, 어떤 업체하고 결탁을 해서 가짜 서류를 했다고 하면 어쩔수 없는건데 그런 문제는 검찰이 밝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또한 홍 의원은 잠행을 이어오던 윤 당선자가 제21대 국회 개원을 하루 앞두고 기자회견을 갖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이 시간을 필요했던 것 같다. 본인이 이사장이나 대표로 있었던 기간으로 봐도 한 20여년 가까운 시간이기 때문에 그 시간에 있었던 여러가지 의혹을 정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고 했다.

홍 의원은 그러면서 “개인계좌 문제도 그렇고, 은행으로부터 받고, 본인이 지출을 어떻게 했고, 확인도 하는 과정이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하편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후원금 유용 의혹 등 각종 논란이 불거진 뒤 열흘 가까이 모습을 감췄던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 임기 시작을 앞두고 어떤 형태로든 정리를 하고 가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의원직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은 회견에서 그간 제기된 각종 의혹을 해명하고 정면 돌파 의지를 내비칠 것으로 보인다. 정의연의 기부금·지원금 회계 부정, 경기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 부동산 구매 자금 출처 의혹, 고(故) 김복동 할머니 장례식 조의금의 개인계좌 수령 등에 대해 소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훈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