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떠나는 文의장 “패트 의원들, 처벌받지 않길…선처해달라”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퇴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대 국회를 끝으로 퇴임하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이 서로를 고소·고발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20대 국회 국회의장으로서 이분들이 처벌받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 퇴임인사를 갖고 “없던 일로 하고 싶은 심정이다. 내가 요청해서 될 수만 있다면 사법당국에 정상참작해 선처해달라고 말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장은 내일부터 시작되는 21대 국회에 “고소·고발을 남발해 입법부 구성원이 사법부의 심판을 받는 일, 스스로 발목잡히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해주길 호소한다”며 “통합의 모습으로 새출발할 수 있도록 해주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또 ‘스스로 업신여기면 남도 업신여긴다’는 뜻의 사자성어 자모인모(自侮人侮)를 인용하며 “국회 스스로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 여야가 서로 총질, 손가락질 하면 국민, 정부는 국회를 외면하고 무시한다. 여야 구분 없이 뜨거운 동지애를 품고 21대 국회가 출범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20대 국회에 대해선 “저평가된 측면도 있다. 나는 20대 국회가 역사에 기록될 만한 국회라 생각한다”며 “전반기엔 대통령 탄핵이라는 엄중한 일을 해냈다. 완벽한 헌법적 절차에 따른 과정이었다. 후반기에는 중요한 개혁 입법에 물꼬를 텄고, 역대 가장 많은 법안을 의결했다”고 평가했다.

동아일보

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과 이주영(왼쪽)·주승용 국회부의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꽃다발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국회 본관 돔지붕을 언급하며 “여야가 화합하고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이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다 녹여냄으로써 국가와 국민의 발전을 이뤄나가는 막중한 소임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라며 “나름대로 노력도 많이 했지만 지금 보면 아쉬운 점과 안타까운 점이 있는 게 우리 정치의 현주소이고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개헌은 언제 이뤄도 꼭 이뤄내야 할 사안”이라며 “21대 국회에서 꼭 개헌이 이뤄지고 선거제도가 다시 개선되고 대화와 타협이 항상 이뤄지는 국회가 되길 다시 한 번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과 이·주 부의장은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으로부터 국회 차원의 감사패를 받았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