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英 "홍콩 30만명에 시민권 줄 수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령일 때 여권있으면 가능

중국이 홍콩 내 반(反)정부 세력을 감시·처벌하는 내용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제정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영국, 대만 등이 홍콩 시민에게 시민권을 부여하거나 이주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8일(현지 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프리티 파텔 영국 내무장관은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홍콩 시민(750만명) 가운데 영국해외시민(British National Overseas·BNO) 여권을 가진 30여만명에 대해 영국 체류 가능 기간을 연장하고, 영국 시민권을 획득할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BNO 여권은 1997년 7월 영국이 홍콩을 중국에 반환하기 전에 홍콩인들에게 발급된 여권으로 비자 없이 6개월간 영국에 체류할 수 있다. 이 체류 기간을 확대해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조건이 되는 사람은 시민권을 주겠다는 것이다. 실제 정책이 시행될 경우 BNO를 가진 홍콩 부유층들이 영국으로 거처를 옮길 가능성도 있다.

대만도 홍콩인을 위한 지원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지난 27일 정치적 이유 등으로 대만으로 도피하는 홍콩인을 위한 '홍콩 인도주의 원조 행동' 계획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홍콩 빈과일보는 이날 미국이 홍콩에 부여한 무역·투자 등에 대한 특별 지위를 철회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불안을 느낀 일부 홍콩 시민들이 환전소로 몰려들어 중국 위안화와 홍콩 달러를 미국 달러로 바꾸고 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박수찬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